에어 백(Air-Bag)


   자동차의 편리성을 대표하는 것이 자동변속기라고 한다면, 자동차의 안전성을 대표하는 것은 에어 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래 들어 자동변속기의 장착률이 증가하고 있듯이, 에어 백을 장착하는 운전자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에어백의 장착과 관련하여 명심해야 할 것은, 에어 백을 장착했다고 해서 운전자의 안전이 100% 보장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에어 백을 장착했더라도 안전벨트는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에어백의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없습니다. 또, 에어 백을 장착한 차량이라고 해서 모든 차량충돌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사소한 충돌에도 에어 백이 펼쳐지면, 이를 다시 장착하는 데에 많은 시간과 경제력이 소비되어서, 엄격한 작동 조건에 한해서만 에어 백이 작동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돌방향, 충돌부위, 충돌정도 등에서 약간만 작동조건에서 벗어나 있으면, 에어 백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가끔 운전자와 자동차 제작사간에 불협화음이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에어 백의 구성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차량이 충돌하면, 차량은 충돌에 의해서 그 자리에 멈춰지게 되지만, 운전자는 직전의 차량 속도로 계속 운동하려는 관성에 의해 이동방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바로 이 순간에 에어 백은 운전자의 속도를 천천히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충돌시에 운전자의 속도를 천천히 감소시킴으로서 운전의 부상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하지만, "천천히"가 허용되는 시간은 눈을 깜박거리는 시간보다도 더 짧은 시간입니다.
                          
                  

충돌 센서

충돌에 의해 전달되는 충격력을 가미하는 센서입니다. 이때 인플레이터를 작동시키는 충격력은 보통 16~24km/h의 속도로 벽에 부딪혔을 때의 충격력입니다.  

인플레이터(Inflator)

정해진 충격력 범위 내에 있는 충격력이 센서에 전달되면 에어 백을 펼치기 위해, 1차적으로 인플레이터가 폭발합니다. 이때 NaN3와 KNO3가 반응하여 질소가스를 생성시킵니다.  

에어 백

쉽게 접혀질 수 있는 얇은 나일론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핸들, 대쉬 보오드, 도어 등의 내부에 접혀 있습니다. 인플레이터 내부의 반응으로 발생된 질소가스가 주입되면, 약 300km/h 이상의 속도로 팽창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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