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의 고장 원인


   4계절이 뚜렷하고 여름철의 무더운 날씨가 특징인 우리나라의 기후에서는 자동차에 에어컨을 장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비록, 에어컨을 사용하면 연료의 소모가 많아지지만, 에어컨 덕분에 무더운 여름의 한 낮에도 비교적 쾌적한 기분으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에어컨의 개략도를 보입니다.
                     
  에어컨 스위치를 ON하면, 에어컨시스템의 동력공급처인 압축기가 작동하게 됩니다. 압축기는 엔진과 벨트로 연결되어 있어서, 엔진에서 발생하는 출력의 일부를 사용합니다. 에어컨은 액체상태로 있는 냉매가 기체로 변화하면서 열을 흡수하는데, 이렇게 열을 흡수하는 것에 의해서 냉방이 됩니다. 압축기가 냉방으로 인해 기체로 변한 냉매를 고압으로 하여 콘덴서로 보내면, 콘덴서에서 기체상태를 액체상태로 변화시킵니다. 차량이 주행할 때 콘덴서 주위를 흐르는 찬 공기가 열을 빼앗아 냉매를 액체상태로 만듭니다. 위 그림의 화살표는 냉매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에어컨의 작동이 비정상 상태일 때의 추정 원인을 아래 표에 나타냅니다.

찬 공기가 나오지 않을 때

(1) 압축기 구동용 벨트가 느슨하거나 끊어짐
(2) 압축기 고장 또는 압축기 클러치 슬립
(3) 팽창밸브 고장
(4) 냉매 라인 막힘
(5) 퓨우즈 단락
(6) 냉매 누출

찬 공기의 양의 적을 때

(1) 냉매량 부족
(2) 압축기 구동용 벨트가 느슨
(3) 압축기 클러치 슬립
(4) 콘덴서 막힘
(5) 증발기 막힘
(6) 냉매 누출
(7) 팽창밸브 부분 막힘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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