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내장(Interior) 체크


   자동차가 일상생활에서 거의 필수품처럼 사용되고 있으므로 누구나 자동차에 익숙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막상 차량을 구입하려고 하면 무엇을 어떻게 확인하고 점검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이제는 중고차의 매매도 품질 검증을 통해 믿고 거래하는 시스템이 정립되어가고 있지만, 아직도 중고차를 그냥 말만 듣고 구매하기에는 조금은 꺼림칙한 구석이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믿을 만한 전문가가 구매할 차량을 점검해주고, 해당 중고차의 수리 및 점검 등이 기록된 이력서가 있는 차량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제반 조건이 갖추어져 있다고 할지라도 최후에는 운전자가 직접 중고차의 이모저모를 확인해봐야 할 것입니다. 중고차를 구입하고자 할 때 확인해야 할 곳이 많습니다만, 우선 차량의 내장부분에서 확인할 것부터 살펴봅니다.

냄새

처음 차량의 문을 열었을 때 차량의 내부에서 나는 냄새에 유의합니다.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것은 물이 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이 새는 곳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바닥에 깔린 매트의 아랫부분까지 살펴보아 물방울에 의한 얼룩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확실하게 물이 새는 곳을 찾지 못해 찜찜하거든 다른 차량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페달

클러치나 브레이크, 그리고 액셀 페달에 붙어 있는 고무는 차량의 사용정도를 말해줍니다. 주행거리가 작은 차량은 미끄럼 방지용으로 페달에 붙어 있는 고무류의 마모가 적습니다.

시동 걸기

시동을 걸어 엔진이 공회전상태가 되도록 합니다.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걸리더라도 부드럽게 걸리지 않으면 엔진 상태가 좋지 않은 것입니다. 또, 공회전수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엔진의 상태가 정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또, 공회전 상태에서 헤드라이트나 에어컨의 On/Off를 반복해 봅니다. 이때, 계기판의 엔진회전수의 움직임을 살펴보아 심하게 변동하는지를 살펴봅니다.

장치 스위치류

선루프나 파워윈도우는 반드시 작동시켜 보아야 합니다. 선루프나 윈도우가 완전하게 열리고 또 닫히는지를 직접 확인합니다. 파워윈도우는 닫히는 것을 더 관심있게 지켜보아야 합니다.
히터의 작동 여부도 중요합니다. 겨울철에 히터를 틀었는데, 찬바람만 나와서는 곤란하니까요.

오디오

카세트테이프나 CD를 가지고가서 직접 오디오의 음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테이프나 CD의 장,탈착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시트

운전석이나 조수석 뿐만 아니라 뒷좌석에도 앉아봅니다. 오래된 차량은 뒷좌석의 시트가 푹 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석 시트의 경우, 위치 조정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