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엔진룸 체크 (2)


   차량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중고차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를 판단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 보통의 지식 범위 안에서 "지금 이 차는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이 나쁘다"라는 것을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그런 판단이 정확하지 않더라도, 하나 하나 소홀히 여기지 말고 "좋고 나쁘고"를 판정한다면, 중고차를 구입하고 나서 설사 미흡한 점을 발견했다고 하더라도 후회가 덜할 것입니다.

액체의 누설

  엔진룸 내부에는 차량을 작동시키는 데에 필요한 여러 가지 오일이 있습니다. 이런 오일들이 제 용량대로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오일이 누설되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자리에 오랫동안 주차되었던 차량이라면 엔진룸을 통하여 들여다 보이는 바닥에 오일이 새어 나온 흔적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오일류가 새는 것을 수리하는 것은 대개 힘들고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엔진 오일, 변속기 오일, 브레이크 오일, 파워스티어링 오일, 냉각수, 와셔액 등이 흘러내린 흔적을 살펴봅니다.

앞차축 고무부위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이 변속기를 거쳐서 앞바퀴까지 전달될 때, 최종적으로 종감속장치를 거쳐서 앞바퀴로 전달되는 경로는 차축을 통합니다. 좌,우 앞바퀴를 연결하고 있는 차축에는 바퀴로 연결되는 부위에 고무로 둘러싸인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의 내부에는 윤활제(그리이스)가 들어 있습니다. 차량을 오래 타게 되면 이 고무부분이 파열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 부위가 파열되면 차축을 교환해야 하는데 그 소요비용이 꽤 많습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구입하기 전에 차축의 Rubber Bellows부분이 파열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의 진동 및
소음

  엔진 시동을 걸어 놓은 상태에서 엔진룸 내부를 관찰합니다. 운전석에서는 잘 알 수 없었던 엔진의 이상진동이나 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진이 공회전 상태에서 큰 폭으로 좌,우 또는 전,후 방향으로 진동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웬만한 엔진 진동은 엔진을 고정하고 있는 엔진 마운팅 러버(Mounting Rubber)에서 흡수되어야 정상이기 때문입니다. 또 엔진이 회전하면서 다른 부품들과 간섭되는 것은 운전석에 앉아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