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체크 -- 운전석에 앉아서


   중고차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점이 직접 시승을 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중고차매매상의 눈치도 보이고, 또 만일에 있을지도 모를 사고의 위험도 고려하다 보면, 그냥 서 있는 차량만을 보고 중고차 구입을 마무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자동차는 그냥 세워두고 감상만 하는 장식물이 아니고, 항상 움직여야 제 할 일을 하는 動産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정지상태를 평가하는 것 보다 자동차의 동적 성능을 제대로 평가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의 외관에 마음이 들면, 차량의 시운전을 요청하십시오. 10~20분정도의 시운전을 통하여 엔진의 작동음, 엔진의 냉각기능, 히터의 작동, 에어컨이나 헤드램프 작동시의 엔진의 회전 상태 등을 점검합니다. 그 외에도 운전석에 직접 앉아서 확인해야 하는 point들을 정리합니다.

안락감

 시트의 착좌감이나 안전벨트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시트에 앉았을 때 핸들로부터 약 30cm정도 떨어져서 브레이크페달이나 가속페달에 발이 닿는지를 확인합니다.
 시트에 앉아 팔을 편안하게 뻗어 에어컨, 팬, 오디오 등 각종 콘트롤 버튼이 조절 가능한지도 확인합니다.
 평탄한 도로를 40~50km/h의 속도로 주행할 때 특이한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핸들

 핸들의 조작은 부드러운지 확인합니다.
 핸들을 끝까지 돌렸을 때 엔진에 이상 진동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평탄한 도로를 낮은 속도로 직진 주행할 때 핸들이 자주 틀어지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엔진 및
변속기

 엔진의공회전 상태가 부드러운지 확인합니다.
 가속할 때 차량을 뒤에서 잡아당기는 느낌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의 작동이 부드러운지 확인합니다.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가속할 때, 엔진 회전수와 차량속도 사이에 시간적인 지연이 심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지연이 심하면 당연히 자동변속기의 성능이 좋지 않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브레이크

 한적한 곳에서 60km/h정도의 속도로 주행하다가 갑자기 브레이크페달을 밟았을 때, 차량이 한 쪽으로 쏠리거나 차체에 진동이 생기지는 않는지 확인합니다.
 브레이크페달의 답력이 너무 크지는 않는지 확인합니다.
 ABS차량의 경우, 브레이크페달을 강하게 밟았을 때, '툭툭툭'치는 느낌이 발바닥에 전해오는지 확인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