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제는 에어백을 장착한 차량도 많아졌습니다. 에어백을 장착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더 안전해졌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중요한 점은 에어백은 어디까지나 보조기구라는 점입니다. 통상 에어백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원래의 명칭은 SRS에어백이라고 합니다. SRS는 Supplement Restraint System을 줄인 것으로 그 뜻은 "보조 구속 장치"입니다. 따라서, " 안전벨트의 작용을 보조하여 충돌시에 탑승자의 충격을 경감시키는 안전벨트 병용식 에어백"이라는 원래의 의미를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즉,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크지 않다는 말입니다. 한편, 에어백은 충돌이 있다고 해서 항상 작동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에어백의 작동은 자동차제작사가 결정한 특정 조건에서만 작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돌각도, 충돌속도, 충돌 대상물 등에 따라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반대로 충돌하지 않더라도 규정되어진 값 이상의 충격이 감지되면 에어백이 작동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에어백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작동합니다. (1) 시속 20~30km/h이상의 속도에서 콘크리트 벽과 같은 견고한 구조물에 正面으로 충돌하는 경우, (2) 자동차끼리의 충돌, (3) (1)과 같은 정도의 충격을 받는 경우. 그러나, 아래와 같은 경우, 前面충돌을 하더라도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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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신주에 충돌하는 경우와 같이, 자동차 전면의 일부가 극단적으로 변형되는 충돌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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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의 화물적재함으로 추돌해서 들어가는 경우와 같이 충격이 서서히 전달되는 충돌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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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의 측면에 추돌하는 경우와 같이, 충돌대상물이 크게 파손되거나, 대상물이 이동하는 것이 가능한 충돌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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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의의 각도를 가지고 충돌하는 경우와 같이, 충격방향이 분산되거나, 자동차가 충돌하면서 많이 이동하게 되는 충돌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