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일을 하기 위하여 힘을 잘 내려면, 어떤 조건들이 만족되어야 할까요? 제 때 식사를 해야 할 것이고, 먹은 식사가 잘 소화되어야 할 것이며, 소화된 음식물은 잘 배설되어야 할 것입니다. 자동차 엔진도 마찬가지입니다. 엔진은 공기와 연료를 먹습니다. 공기와 연료를 잘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이것들을 압축하여 점화를 시켜야 합니다.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혼합기가 점화에 의해 연소되는 것은 음식물이 소화되는 것과 같습니다. 이처럼 엔진의 출력은 사람이 힘을 내는 것과 동일한 원리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엔진의 출력이 제대로 나오기 위해서는, 엔진으로 공기가 잘 흡입되어야 하고, 연료공급도 원활해야 하며, 실린더의 압축과 점화가 제대로, 제 때 일어나서, 공기와 연료의 혼합기가 잘 연소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 연소된 배기가스는 잘 배출되어 엔진 입구에서 마지막 출구까지의 흐름에 막힘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위에서 언급한 조건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엔진의 출력은 저하될 것입니다. 엔진의 출력이 저하되는 상황은 되도록 피해야 할 것이므로, 어떤 경우에 그런 상황에 놓이게 되는지 대표적인 경우를 알아봅니다.
공기 흡입 방해 |
에어클리너 필터 통기저항 과대 |
엔진룸 온도 과도 상승 |
압축능력 저하 |
피스톤 링 마모 과다 |
흡,배기 밸브 누설 |
이상 연소 |
엔진룸 온도 과도 상승 |
냉각수온 과도 상승 |
점화플러그 간극 과대 또는 파손 |
연소가스 배출 방해 |
점화플러그 간극 과대 또는 파손 |
촉매 파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