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공회전수는 어떻게 정해지나?


  차량에 장착된 엔진이 "외부로 아무런 일을 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회전에 필요한 일만을 수행하고 있는 상태를 엔진이 공회전하고 있다"라고 표현합니다. 엔진 공회전수는 엔진의 종류마다 차이가 있고 또 동일한 엔진이라고 하더라도 탑재된 차량에 따라서는 엔진 공회전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엔진 공회전수는 인체의 맥박수와도 같습니다. 엔진의 상태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특성이며, 따라서 엔진 공회전수가 정해진 범위를 벗어났다는 것은, 마치 맥박이 정상 보다 빠르거나 느려졌을 때 신체에 이상이 있듯이, 대개의 경우 엔진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의 승용차는 대개 700~ 800 rpm의 엔진 공회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형차는 이보다 더 낮은 공회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각 차량의 엔진 공회전수는 어떻게 결정될까요?
 앞에서 언급했듯이 인체의 맥박수와 같다고 할 정도로 중요한 것이므로, 아무렇게나 정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엔진 공회전수는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값이어서 여기에는 매우 많은 인자들이 영향을 미치고, 또 그런 것들을 모두 다 고려하여 엔진 공회전수를 결정합니다. 아래 표에 엔진 공회전수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인자들을 정리합니다.

인자

관련 사항

엔진 출력

엔진 출력이 충분하여 어느 정도의 부하변동이 있더라도 엔진시동이 꺼지는 사고가 발생해서는 안됩니다.

연료 소비율

공회전 상태에서 소모되는 연료는 차량의 주행에는 전혀 기여를 하지 못하므로 가능한 한 적은 연료를 소모해야 합니다. 이것은 배출가스 규제와도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배출가스

1차적으로 공회전 상태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 유해가스의 양이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배기가스 온도도 적정 온도 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진동 및 소음

약간의 회전수 변동이 탑승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진동 또는 소음을 유발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차체의 고유진동영역은 벗어나야 합니다. 차체 고유진동 영역 가까이에 설정되면 약간의 회전수 변동만으로도 탑승자에게 심한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충전 성능

차량의 충전장치인 알터네이터의 충전 성능은 엔진 공회전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공회전 상태에서는 알터네이터를 충분히 충전시키지 못하지만, 충전 성능이 너무 나쁘면 정체도로 주행시에 빈번한 배터리 방전을 유발합니다.

제동 성능

엔진 공회전 상태에서 흡기관에 생성되는 흡기부압은 제동장치를 작동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공회전 상태에서 생성되는 흡기부압이 너무 낮으면 브레이크가 밀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범퍼 성능

변속기의 변속단이 가장 저속이고 운전자가 액셀페달을 밟지 않았을 때 차량이 주행하는 속도를 소위 Walking Speed라고 합니다. 이 속도는 범퍼의 성능에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