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기판에 있는 연료 게이지는 Fuel Empty를 막아주는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연료 탱크 내부를 채우고 있는 연료의 양을 알려주는 것은 간단한 전기회로와 기계적인 기구에 의해서 수행되고 있습니다. 연료 게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들로는 뜨개(Float), 전기 저항(Resistor), 가열체(Heating Coil), 바이메탈(Bi-metal strip) 등이 있습니다. 연료탱크 내부의 연료 잔량에 따라 뜨개의 위치이가 결정되고 이 뜨개의 위치는 전기 저항의 크기를 변화시켜 결국 가열체가 연결되어 있는 전기 회로의 전류값을 변화시킵니다. 전기회로의 전류가 크면 가열체에서 발열이 많아지고 따라서 bimetal의 변형이 커져서 게이지의 움직임도 크게 됩니다. 연료 잔량의 변화에 따른 연료 게이지의 눈금 변화를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노란색 선은 전기회로를 구성하는 선으로 배터리에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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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가 가득 채워져 있을 때에는 resistor의 일부만이 전기회로로 구성되므로 전체 회로에 흐르는 전류가 많아집니다. 따라서, 가열체의 발열량이 커지고 결국 바이메탈의 변형량도 최대가 됩니다. 그래서 게이지의 눈금이 Full로 가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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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잔량이 줄어듦에 따라 뜨개가 낮아지는데, 뜨개가 낮아지면 전기회로를 구성하는 resistor가 길어져서 전체 전기저항이 커집니다. 그러면 전기회로의 전류값이 작아져서 가열체의 발열량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바이메탈의 변형량도 줄어들어 게이지의 눈금은 Empty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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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해서 연료 잔량이 줄어들어 뜨개가 연료탱크의 바닥에 위치하면 전기회로의 저항이 최대가 되어 가열체의 발열량이 최소가 됩니다. 따라서 바이메탈의 변형량도 최소가 되어 게이지의 눈금은 Empty를 가리키게 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