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브레이크


  우리나라 성인들 중에 자전거를 타보지 않으신 분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멈춰야 하는 경우 브레이크를 잡습니다. 이때 어떻게 브레이크가 잡혀서 자전거의 속도가 떨어지게 되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의 브레이크를 잡으면 바퀴가 회전하지 못하도록 바퀴 양쪽에 있는 고무뭉치가 바퀴를 직접적으로 잡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는 디스크(Disc)브레이크도 이 자전거용 브레이크와 매우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자동차의 디스크 브레이크에서는 유압으로 작동되는 브레이크 패드(Pad)가 바퀴에 연결되어 있는 로터(Rotor)를 붙잡습니다.
                
 위 그림에서 브레이크 오일에 의해 피스톤이 이동하면 브레이크 패드가 바퀴에 연결되어 있는 로터를 붙잡아서 제동이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 사이에서는 마찰열이 수반되며 계속적인 사용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게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하면 어느 시점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마다 "끽끽"하는 소음이 납니다. 소음은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경고음입니다. 이 경고음은 아래 그림의 "마모 indicator"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마모 indicator는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어 다른 금속물과 접촉하게 되면 소리가 나게 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양호할 때에는 마모 indicator가 디스크와 접촉하지 않으나,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심해졌으면 마모 indicator가 디스크와 직접 접촉하게 되므로 소음이 나는 것입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