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전자 기술의 발전에 따라 자동차에도 많은 전자장치들이 탑재되고 있습니다. 이들 전자장비들은 신뢰성이 높고 부품 집적도가 높은 관계로 엔진의 성능이나 차량의 안전성을 개선하는 수단으로 우선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가솔린 승용차들은 거의 100% 엔진 전자 제어장치를 탑재하고 있으며, 자동변속기 제어장치, ABS 등 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중형승용차 이상에서는 차량 한 대에 전자제어장치가 3~4개씩 되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자제어장치가 그 적용 범위를 빠르게 넓혀가고 있는데, 이들 전자제어장치에 사용되는 기억장치용 부품인 메모리도 사용 목적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아래 표에 자동차에서 사용되고 있는 메모리 칩의 종류와 그 용도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Read Only Memory (ROM) |
0과 1로 구성되어 정보를 영구히 기억합니다. 이런 정보는 입력데이터에 대하여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CPU는 ROM에 기억된 정보를 읽지만, ROM의 정보를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
Random Acess Memory (RAM) |
CPU에 의하여 읽혀지거나 저장되는 일시적인 정보를 기억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Ignition Switch에 의해서 전원과 연결된 RAM은 전원이 끊어지면 모든 정보를 잃습니다. |
Programmable Read Only Memory (PROM) |
제어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독자적인 정보만을 기억합니다. 이 정보는 차량에 장착된 장치들에 대한 정보로 CPU에 제공됩니다. |
Erasable PROM (EPROM) |
기존의 정보를 지우고 대신에 새로운 정보를 기억시킬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PROM과 같습니다. |
Electrically Erasable PROM (EEROM) |
한 번에 하나씩 전자적으로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행거리, 차량 인식번호, 옵션 사양 등에 관한 정보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
Nonvolatile RAM (NVRAM) |
비휘발성 램으로 RAM과 EEPROM이 하나의 칩에 결합된 형태입니다. 전원이 끊어지거나 미리 설정된 일정 경과시간이 지나면 RAM에 있던 정보가 EEPROM으로 이동됩니다. 다시 전원이 연결되면 EEPROM에 있던 정보는 다시 RAM으로 옮겨집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