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엔진용 오일을 가솔린 엔진에 사용할 수 있는가?


 
자동차에 사용되는 오일은 두 가지 주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초유분과 첨가제가 그것들입니다. 기초유분은 원유로부터 정제되는데, 마찰에 의한 마모를 방지하여 움직이면서 작동하는 부품들의 작동을 매끄럽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기초유분이 원유로부터 정제되는 과정 중에 밀랍이나 유황, 질소 화합물과 같은 불필요한 성분은 제거되고, 불포화 탄화수소는 더 안정된  분자로 전환됩니다. 첨가제는 기초유분이 수행하지 못하는 기능을 수행하여 오일의 성능을 보완합니다. 예를 들어 극단적인 온도 조건하에서 엔진오일이 열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 등이 첨가제의 역할입니다.
 오일이 주된 기능인 윤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능 수행 중에 접하게 되는 여러 극단적인 온도 조건하에서 점도가 일정 범위 안에서 유지될 수 있어야 합니다. 오일은 사용온도가 높을 때는 점도가 묽어지고 사용온도가 낮을 때에는 점도가 커집니다. 따라서, 사용온도에 따라 적절한 등급의 점도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일의 성능, 점도 등급 등 오일의 특성에 관한 정보는 API(미국 석유 협회)서비스 평가 등급으로 나타냅니다. 이것은 두 개의 문자로 표현되는데, 오일이 적합한 차량의 유형과 오일의 품질 수준을 표시합니다. 첫 번째 문자가 오일이 적합한 차량 유형을 나타내는 것으로 "S"나 "C"로 표현됩니다. “S’는 “점화 연소형” 엔진이나 휘발유 엔진에 적합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C”는 “압축 점화형” 엔진이나 디젤 엔진에 적합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 문자는 오일의 성능 수준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S유형에는 SL 등급, SJ 등급, SH 등급이 있는데 이들 등급의 성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내마모성

SL 등급 > SJ 등급 > SH 등급

청정성

SL 등급 = SJ 등급 = SH 등급

산화안정성

SL 등급 > SJ 등급 > SH 등급

부식방지성

SL 등급 > SJ 등급 > SH 등급

 위의 적합 차량 유형의 표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오일은 사용 연료별로 구분됩니다. 가솔린 엔진과 경유 엔진은 연소 방식 또한 달라서, 서로 다른 성능의 엔진 오일을 요구합니다. 가솔린 엔진 오일은, 슬러지 등의 잔여물을 씻어내어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세척해주는 분산 세척과 캠축의 방수 보호가 특히 중요합니다. 또한 가솔린 엔진에 사용되고 있는 삼원촉매의 성능저하를 막기 위한 오일 포뮬레이션이 중요합니다. 반면에, 경유 엔진에서는 매연의 배출이 많기 때문에 매연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고 경유에 있는 황의 연소로 인한 산화물들을 중화시키기 위한 제산제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경유 엔진에 가솔린 엔진오일을, 또는 가솔린 엔진에 경유 엔진 오일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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