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
 

현재에도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일정 주행거리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하고 있으니 만큼, 엔진 오일이라는 단어에는 친숙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를 순환하면서 마찰부위의 미끄럼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마찰부위의 마찰열을 흡수하여 마찰부위를 냉각시키는 등의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의 양이 적정량보다 부족하게 되면, 엔진에 무리를 야기하기 때문에, 엔진 오일의 양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량의 적정성 여부는 엔진 오일 게이지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후드를 열고, 엔진 주위를 살펴보면, 대체로 엔진의 좌측 또는 우측에 노란색 손잡이가 보일 것 입니다. 이 노란색 손잡이를 잡아 당기면 얇은 철판이나 쇠줄을 볼 수 있는데, 그것들의 최하단 부위에 선이 그어져 있거나 “L” 과 “H”가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
L”은 Low를 뜻하며, 이는 엔진오일의 양이 이보다 더 적으면 안 된다는 최하위점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엔진오일이 허용되는 최상위점은
“H”(High)로 표시되어 있습니다.정상적인 운전상태에서도 엔진오일의 양은 줄어 들 수 있습니다. 설계적으로는 많은 양의 감소는 허용되지 않으나, 연소실내에서 연료와 같이 연소 되는 경우도 있고, 엔진의 가장 윗부분인 헤드커버의 틈을 통하여 외부로도 새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적정량보다 엔진오일의 양이 작으면, 엔진내부에서 엔진오일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양이 적은 상태로 계속 주행하게 되면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이 깜박거리기 시작하면 곧장 엔진 오일의 양을 오일 게이지를 통하여 확인하고, 누유되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 본 다음, 충분히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