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운행하지 않은 상태로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았다면,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문제는 대부분 배터리 문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특히,엔진의 움직임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경우는,제일 먼저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이 경우에 스타터모터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문제부품이 스타터모터라면 운전자 여러분이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수리업체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배터리의 윗면을 보면, 동전 크기보다 작은, 동그란 유리창이 있습니다. 이 유리창을 들여다 보아서, 유리창 아래 쪽으로 초록색의 원이 보인다면 그 배터리의 충전상태는 양호한 것입니다. 유리창 아래로 보이는 원의 색깔에 따라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원의 색깔 |
배터리의 상태 |
초록색 |
충전상태 정상 |
흰색 또는 투명 |
방전 상태로 충전 필요. 배터리 전해액의 비중이 너무 낮으면,충전이 되지 않으므로 배터리 교환 필요. |
붉은색 |
전해액 부족 상태로 전해액(증류수)보충 후 충전 필요. 충전이 잘 되지 않을 때는 배터리 교환 필요. |
배터리의 충전이 필요할 때는, 일단 점프선을 사용하는 등의 다른 방법으로라도 시동을 건 후에 일정시간동안 계속 엔진의 시동을 유지시켜 주십시오. 주행하는 것도 괜찮습니다만, 전기를 소모하는 일체의 부가장비의 작동은 삼가야 합니다. 이때 엔진에서 발생하는 회전에너지로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알터네이터(Alternator)가 고장이면,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차량의 배터리가 방전되어서 점프선을 사용하여 다른 차량의 배터리로 시동을 거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다른 차량(Charged)을 방전된 차량(Discharged) 가까이까지 끌어 오고 점프선을 준비해야겠죠?
(1) Charged는 시동이 걸린 상태를 유지합니다.
(2) 빨간색 점프선의 한 쪽 집게를 Discharged의 배터리(+)에 연결합니다.
(3) 빨간색 점프선의 다른 쪽 집게를 Charged의 배터리(+)에 연결합니다.
(4) 검은색 점프선의 한 쪽 집게를 Charged의 배터리(-)에 연결합니다.
(5) 검은색 점프선의 다른 쪽 집게를 Discharged의 배터리(-)에 연결합니다.
(6) Discharged의 시동 키를 돌립니다. 이때 Charged의 액셀레이터를 약간 밟아 줍니다.
(7) Discharged의 시동이 걸리면 점프선은 (5),(4),(3),(2)의 순서로 연결을 해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