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수 점검

차를 산지 2년 정도가 지났거나 그동안 한번도  냉각수를 보충한 적이 없다면, 꼬옥~ 냉각수를 확인해 보세요.   또한, 부동액이 아닌 물로 냉각수를 보충한 적이 있으시면   반드시 냉각수의 빛깔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손수 냉각수를 보충하시려면
부동액과 물을 5:5로 섞어 보충해주세요

배터리 점검

겨울철 시동시 키 포인트입니다. 바테리가 약하거나 과도하게 방전된 상태인지 점검하세요. 바테리 위에 있는 배터리 점검 창을 통해 규정 색을 띠고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워셔액 점검

요즘 주유소에서 워셔액을 무료로 보충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름엔 별 탈 없이 사용하실 수 있지만, 겨울엔 좀 곤란합니다. 왜냐면, 주유소에서 주는 워셔액은 물이 너무 많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뭐 돈을 아끼려면 그럴수도 있겠지만, 겨울엔 그런 워셔액을 쓰면 아주 위험 합니다. 반드시 날씨가 추울 때 그 워셔액은 앞창에 얼어 붙어 창을 뿌옇게 만들어 운전자의 시야를 가려 버리기 때문이죠. 저도 그런 경우를 두어번 당해 보았기 때문에 겨울엔 주유소에서 주는 워셔액은 절대로 쓰지 않습니다. 참고하세요.

시동후 급출발 자제

요즘 나오는 차량은 통상의 온도 조건하에서는 시동후 즉시  급출발등을 해도 엔진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만, 날이 너무 추운 겨울엔 조금 문제가 올수 있습니다. 시동후 잠깐 1~2분 여유를 둔 후 출발하시면 엔진 건강에 좋습니다. 겨울에만 ^^

주차할 때

스키장에 가서 차를 주차해 놓고 신나게 스키를 탄 후 집에 가려고 시동을 걸고 기어 넣고 엑셀을 밟았는데 차가 움직이지 않는 경험 있으십니까 ?
그건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 놓았기 때문입니다. 금속의 열팽창이나 물등의 이물질등에 의해 주차 브레이크가 얼어 버렸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이죠. 따라서 겨울에 주차할 땐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마시고 (살짝 거는건 괜찮지만^^)
차가 움직일수 있는 방향의 반대 기어로 넣어 두세요.
즉, 평지에선 1단 기어를, 차를 언덕에 세웠을 땐 차가 앞으로 기울었을 땐 후진기어, 반대로 위로 기울었을 땐 1단기어를 넣어 두세요. 기울어진 방향은 차량의 앞을 기준합니다.
이유는 앞으로 기운 상태일 땐 차가 앞으로 가려고 하니까 후진 기어에 넣어 놓으면 차는 앞으로 굴러 가지 못하니까 주차 브레이크가 채워진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내는 겁니다.
참 ! 출발할 땐 기어 넣어 놓은 것 잊지 말고 빼시구요 ^^

스노우 체인

스노우 체인 채우는 바퀴는 앞일 까  뒤 일까
가끔 엉뚱한 바퀴에 체인을 감고 가는 차를 보면 가슴이 아픕니다.
대부분의  승용차는 앞바퀴에 체인을 채웁니다. 그러나 고급차량중에는 후륜구동차가 있으니 주의해서 후륜구동 차는 뒷바퀴에 체인을 채우세요. 그리고 체인은 만능이 아닙니다. 과신하지 마세요.
참, 체인이 싫으시거나 여성 운전자 분들은
스프레이로 되어있는 걸 하나 사 놓으시면 좋겠죠. 차 바퀴에 한번 뿌리면 2~3시간은 스노우 체인 채운 것과 같으니까요.

팁! 성에 제거하기

아침에 나와보니 차창에 성에가 하얗게 ....
성에 긁는게 있으면 좋지만 없을 땐 정말 난감하죠 ?
CD케이스를 이용해서 긁어내도 됩니다. 쓸 만하죠 ^^
그리고 주차위반 스티커는 접착제 때문에 잘 안떨어지는데
커터나이프를 이용하면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