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이나 빙판길을 운전하는 것은 증말 넘 위험하다. 이럴 땐 기냥 집안에 가만히 앉아 있거나 배 깔고 텔레토비나 보든가, 아니면 DDR이나 신나게 하는게 여러모로 몸에 이롭다. 그러나, 반드시 차를 가지고 나가야 할 때라면 별 수 없다. 조심 운전해야 한다.
눈길이나 빙판에서의 운전은, 급격한 행동을 삼가야 한다.
자고로 중요한 건 절대로 "
" 자가 들어가는 모든 운전 조작은 금물이라는 것이다.

급 출발하지 않기

절대로 눈위에서는 급출발을 하지 않아야 한다.
수동 변속기 차량은 2단기어로 엑셀레이터를 정말 살살 밟으며 천천히 출발해야 한다. 1단기어로 출발을 시도할 경우는 바퀴의 구동력이 너무 커서 약간의 엑셀레이터 조작에도 바퀴가 그대로 헛바퀴 돌아 버리기 때문이다. 외국의 경우는 눈 위에서는 항상 2단 출발하며 때에 따라선 3단 출발도 한다 (정말 3단출발이 가능한지는 제가 해 보지 않아서 모릅니다^^)
만약
오토 변속기 차량을 운전할 경우는 홀드(HOLD) 스위치를 넣고 수동과 마찬가지로 엑셀레이터를 천천히 밟으면서 출발한다.

급 브레이크 밟지 않기

눈길 주행시나 빙판 주행시엔 속도를 가능한 줄이고 주행하되, 만일 정지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면 브레이크를 서서히 밟으면서 차량의 속도를 조금씩 줄여 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고 평소처럼 브레이크를 밟는다면, 여러분들께서 사고 현장에서 많이 보신 스키드 마크(Skid Mark)를 눈길에 만들면서 미끄럼을 타게 될 것이고 차가 선다는 것은 하늘에 맡기고 기도할 뿐 다른 대안은 없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운전하세요. 따라서 앞차와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전방의 차량 흐름에 특히 주의하세요.
주행 중에 갑자기 도로에 빙판이 보이고 미처 속도를 줄이지 못한 상태에서 얼음판에 올라 섰다면, 당황하지 말고 천천히 속도를 줄여 나가야 합니다.
빙판 위에서의 급격한 속도변화나 핸들링은 곧바로 미끄러짐으로 이어집니다.

급 핸들링 절대 않기

핸들링을 할 때도 천천히 해야 합니다. 빙판 위에서 급격하거나 평소처럼 핸들링하는 것은 차가 미끄러질 가능성만 한껏 높이는 결과를 초래할 뿐입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