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
그게 머지?

비란 무엇일까요? 한자로 燃費라고 쓸까요?
그렇다면 연비가 좋다, 또는 연비가 작다라고 하는데 무슨뜻이지 ??#*%&#(
한자로는 燃比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Fuel Economy가 맞는 거죠.
그러면 좀 전에 적었던 수수께끼 같은 말의 뜻은 명확해 지죠.
제가 들은 바에 의하면, 燃費라는일본말이 한국에서 그렇게 뿌리를 내리고 있는거죠.
잠깐 한가지 더,
"엔꼬났다"라고 하는데 그건 또 멀까요 ? 요것도 일본 말입니다.
영어로는 Empty (비었다) 라는 뜻인데, 연료탱크에 기름이 하나도 없다는 말입니다. 말 나온 김에 하나 더, 요즘 외국에 나가는 분들 많으시죠 ?
미국 여행하려고 차를 렌트해가지고 다니실 텐데, 미국인 들은 휘발유를 머라고
부를까요 ? 정답은 개스 (Gas)입니다. 그냥 상식으로 알아 두시면 후회는 없을 듯...
어쨌거나
연비의 정확한 의미는 1리터의 연료로 얼마나 갈 수 있는가 이고, 같은 연료로 더 많은 거리를 주행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연비가 "조오타"라고 합니다.

그럼 연비가 나쁜 이유는 ?

나가던 한국에 갑자기 IMF란 놈이 쳐들어 왔습니다.
여러 곳에서 다친 분들 참 많이 늘었습니다. IMF를 졸업했다고 하는데,
저만 졸업을 못하고 올 F로 유급 당한 건가요 ?
윈터 스쿨(Winter School)에서 모자란 점수 마저 따야 저도 IMF를 졸업할 수 있을런지... 어쨌든, 갑자기 기름값이 왕창 올랐습니다. 이놈의 기름값은 오를 땐 팍팍 오르더니 통 내릴 줄 모르네요. 그래서 다들 기름값 아낄려고 여러 가지 많은 대책을 강구하셨을 테지요. 어떤 분이 저희 게시판 (
Q and A)에 적어 놓으셨더군요. 한 10년을 끌구 다닌 자동차인데, 좋다는 처방을 다 써 봤지만 도대체 나아지는 기미가 없으시다구요. 그분 말씀이 타이어도 가벼운 걸루, 트렁크에 있던 거 모두 꺼내고, 뗄거 다 떼고 했는데도 영 ....저도 드릴 말씀이 없더라구요.
암튼 연비가 나쁜 이유를 알려면, 자동차가 어떻게 기름을 먹는지 알아야죠.
도대체 언제 어떤 방식으로 기름이 소모되는지 알아야 고만 먹게 만들죠.

연비,
너 죽어봐라 !!

여러분은 고속도로 주행할 때가 그냥 시내 주행할 때보다 같은 기름으로도 더 멀리 갈수 있다는 걸 경험으로 알고 계실 겁니다. 린번 (Lean Burn) 선전할 때 고속도로를 들먹이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은 특성상 차속이 거의 일정합니다. 대개 80~120km/h로 일정하죠. 물론 이 범위를 벗어나는 분들도 가끔 계십니다만. 때문에 액셀을 밟는 양이 일정합니다. 이 때문에 연비가 좋습니다. 그럼 액셀과 기름은 어떤 관계에 있을 까요 ?
처음 자동차 회사에서 차를 개발할 때 정해지는 목표 중 하나가 바로 가속성능입니다. 운전자가 액셀을 밟으면, 엔진의 힘을 내기 위해서 연료를 이론 공연비보다 많이 넣어 줍니다.
이때
실제 필요한 연료보다 적게는 5% 많게는 15% 정도 더 먹습니다.
이걸 알고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일반 시내 주행에서는 차속이 수시로 변합니다. 그래서 운전자는 액셀을 수시로 밟았다 놓게 되고, 좀 심한 경우는 하루 종일 이걸 반복합니다. 액셀을 밟았다 놓았다 하는 행동을 반복할 때 멍청한 엔진은 연료를 계속 더 먹게 되니까 연비는 나빠지는 거죠. 또, 같은 횟수를 반복해도 밟는 양이 많은 분의 차의 연비는 더 나쁩니다.
그러니까 연비를 높이려면, 액셀을 천천히 밟고 급 가속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경제 속도

먼 옛날 차들은 이름표 대신 경제속도라는 걸 등뒤에 붙이고 다녔었습니다. ^^
갑자기 웬 경제 속도냐 구요 ?
좀 전에 한 얘기 중에 고속도로 주행시 연비가 좋은 이유를 액셀에만 돌렸었는데, 실은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고속도로를 경제 속도로 달리시라는 얘긴 아닙니다.
고속도로  주행시 차속에 따라 다르지만 엔진의 회전수 즉 RPM은 2,500~3,000 정도 입니다.
자동차에 장착된 엔진은
특정 RPM 영역에서 단위 연료당 출력이 좋은 포인트가 있습니다. 즉 동일 엔진출력에서 연료 소비량이 적은 점이죠. 현재 대부분의 차량에 장착된 엔진의 경우 이 점은 엔진 RPM이 2,200~3,000 부근입니다. 그런데, 고속도로 주행시 차속이 80~120km/h 인 경우 엔진의 회전수는 바로 이점과 근접해 있습니다. 수동5단 차량의 경우는 약 110km/h, 자동4단 오토의 경우는 100km/h일 때 이 RPM과 거의 일치 합니다. 따라서 과속을 하지 않고 고속도로 제한 속도로 달리면 당연히 연비는 좋을 수밖에 없는 거죠.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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