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는 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을 확보하는 데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것입니다. 타이어의 성능에 따라 차량이 본래 가지고 있는 제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도 있고,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는 완충작용을 하는 고무로 되어 있다는 사실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도로의 상태에 따라 도로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을 줄이는 역할도 하고, 방향을 전환하기 위해 조작하는 핸들의 성능도 좌우합니다.

타이어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 평소에도 주의를 기울어야 하는 항목은 타이어의 공기압과 트레드(tread) 상태입니다.여기서 트레드란 지면과 접촉하는 타이어 면에 있는 홈 부위를 말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매주 직접 계측기를 사용하여 적정공기압을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원칙이나,보통은 차량의 중량에 의한 타이어의 눌린 정도가 약간 눌린 정도이면 괜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기압이 너무 크거나 작으면,주행성능이 나빠지거나 연료소모가 많아지고 타이어의 마모가 심해지므로 평상시에 타이어의 상태를 점검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과 더불어서 체크 해야 하는 것은 트레드의 상태입니다. 트레드의 상태를 살펴봄으로써, 타이어의 교환 필요 여부,특정 바퀴의 이상 편마모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바퀴의 조정(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이 정상인 경우에는 편마모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당연하나, 운전자의 주행습관에 따라서는 편마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주행차도의 바깥 차선을 많이 주행하는 택시의 경우, 바깥쪽으로 갈수록 곡선도가 큰 도로의 특성으로 인하여 조수석측 바퀴의 편마모가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타이어의 트레드를 살펴본 결과, 타이어를 교환하게 되는 경우, 타이어의 교환은 현재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타이어와 동일 사이즈의 것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물론 중고차의 경우, 기존에 차량을 운전했던 운전자가 타이어를 다른 종류의 것으로 교환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자설명서를 참고하여 제 사양에 맞게 교환해야 합니다. 타이어를 제 사양보다 더 큰 사이즈의 것으로 교환하면 방향조절성에 있어서 심각한 위험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면 타이어를 교환할 때, 타이어 사양에 관한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요? 현재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타이어에 대한 정보는 타이어의 옆면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 타이어의 옆면에서 알 수 있는 정보를 나타냅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타이어의 옆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타이어의 바깥쪽 원주 방향을 따라 몇 군데에 △표시가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 △표시가 지시하는 방향으로 타이어의 지면 접촉면을 보면, 세로방향으로 나 있는 홈 속에 가로방향의 턱진 부분이 있습니다. 그 턱진 부분이 지면과 접촉되는 상태가 되어 있으면 타이어를 교환해야 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