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텐션코드의 기능이 저하되면 스파크플러그에 전달되는 고전압이 손실되어 스파크가 약해지므로 실화(Misfire)가 발생되기 쉽습니다. 엔진에서 실화가 발생되면, 시동이 잘 안 걸리거나, 공회전시 엔진의 상태가 불안정하기도 하고, 또한 연료의 소모도 많아집니다. 실화가 발생되는 상태로 고속주행을 하는 등 엔진으로 하여금 큰 출력을 내게 하는 운전을 계속할 경우,실화된 실린더에서 연소되지 않고 배출되는 혼합기가, 배출가스를 정화 시키는 부품인 촉매장치에서 연소하여 촉매를 녹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녹은 촉매가 배출가스의 배출을 방해하여 차량의 성능이 악화되고 연료도 추가적으로 더 많이 소모되게 됩니다. |
하이텐션코드의 기능 저하 여부를 가장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우선 육안으로 코드의 몸통부나 연결부가 먼지 등으로 오염되었는지 확인하고, 외관상 소손되었거나 찢어진 부분이 있는지, 그리고 다른 부품과 접촉되어 표면에 손상을 입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또 코드를 손으로 만져 보았을 때 너무 무르거나, 너무 딱딱한 것도 열적 손상을 입은 것입니다. 외관상 확실하게 이상이 발견되면 코드를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외관의 육안확인으로는 기능 저하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어두운 장소에서 엔진을 작동시키십시오. 하이텐션코드에서 전기적 불꽃(Arc)이 밖으로 새어 나오는지 확인하십시오. Arc가 밖으로 새어 나오면 그만큼 스파크플러그로 전달되는 전기적 에너지가 손실되는 것입니다. 확인하는 장소가 조용한 곳이라면 아마도 '틱틱거리는' 소리로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엔진을 작동시키고 있는 상태에서 각 기통별로 하이텐션코드를 스파크플러그에서 분리시키고, 그 분리된 하이텐션코드의 끝을 엔진의 금속부위에 가깝게 놓아서 스파크가 튀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에는 하이텐션코드의 끝부분과 엔진의 금속부위사이에서 튀는 스파크에 접촉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저항계로 하이텐션코드의 저항을 직접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 자동차의 정비지침서에 기재되어 있는 단위길이당 저항값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