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의 가솔린자동차는 모두 전자식 엔진제어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엔진제어시스템을 장착함으로써 이전의 캬브레타 장착시에 비하여 엔진의 파워를 높이고,  배출가스량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투기가 전자화된 다음에 개인용 화기로도 추락될 수 있었듯이 자동차도 전자화에 의해 사소한 부품의 고장으로도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고,또한 많은 운전자들에게 자동차가 복잡한 기계로 치부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코너에서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엔진제어시스템에 대하여 기초부터 간략하게 설명함으로써 운전자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위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간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의미있는 동작을 하는가?"와 "엔진이 특정상황에서 어떻게 작동하는가?"라는 질문은 명백하게 유사한 질문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엔진제어시스템의 핵심인 ECU(Engine Control Unit) 또는 ECM(Engine Control Module)입니다.
  ECU는 인간의 두뇌에 해당하는 것으로, 센서등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을 하여, 매 순간마다 파워,연비,배출가스 등의 측면에서 최적으로 엔진이 운전되도록 액츄에이터를 작동시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