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설명한 내용을 좀 더 기술적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솔린엔진은 공기와 연료의 혼합기를 전기점화에 의해 연소되게 하고, 그 결과로 얻어지는 열에너지를 기계적 출력으로 변환시킵니다. 엔진의 출력은 운전자가 요구하는 바대로 조절되어야 하며, 이 요구되는 출력은 적절한 혼합기와 점화시기에 의하여 제어 됩니다. 즉, 엔진을 제어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는 연료량과 점화시기 입니다. 연료량과 점화시기를 각각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제어하는 것이 EMS의 기본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의도에 보다 정확하게 부합하고, 또한 법규를 효과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연료량과 점화시기의 제어에 정밀도가 요구되었으며, 현재에는 전기,전자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마이크로컴퓨터화 된 전자제어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MS가 마이크로 컴퓨터화 됨으로써 ① 성능향상 ② 배출가스 저감 ③ 연료소비 저감 ④ 시간경과에 따른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 ⑤ 상황에 따른 재현성 우수 등의 장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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