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회에서도 언급했지만, 엔진을 제어하는 수단은 궁극적으로 흡입된 공기량에 적합한 연료량제어와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고 최대의 동력을 얻어내는 점화진각제어입니다. 점화진각은 연소실에 압축된 혼합기를 연소 시키기 위하여 전기적 불꽃(Electric Spark)을 혼합기 중에 만들어 주는 시점을 말합니다. 이를 수치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크랭크샤프트의 회전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TDC 10(CA이라고 표현된 경우는, 피스톤이 실린더 내에서 가장 높은 지점에 위치하는 점인 상사점(Top Dead Center)에서 크랭크샤프트의 회전각으로 10(이전의 위치에 피스톤이 있을 때, 전기적 불꽃이 발화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점화진각의 값이 같다고 하더라도 엔진회전수에 따라 실제 전기적 불꽃의 발화시점과 상사점 사이에 걸리는 시간은 달라집니다. 여기에서 피스톤이 상사점에 도달하기 전에 전기적 불꽃이 발화하는 경우를 BTDC(Before Top Dead Center)라고 하고, 상사점을 지난 다음에 발화하는 경우를 ATDC(After Top Dead Center)라고 합니다. 또한, 임의의 점화진각에서 더 일찍 전기적 불꽃이 튀게 하는 것을 진각(Advance) 시킨다고 말하며, 이와는 반대로 더 나중에 불꽃이 튀게 하는 것을 지각(Retard) 시킨다고 말합니다. | |
왼쪽의 그림에, 엔진회전수가 일정하고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일정할 때, 토오크와 연료소비율,그리고 배출가스의 생성에 미치는 점화진각의 영향을 나타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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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진각이 적절하게 선정되지 못한 경우를 왼쪽 그림에 보입니다. 왼쪽 그림은 점화진각이 적정한 경우와 적정 점화진각보다 빨리 점화했거나 나중에 점화한 경우의 연소실 압력변화를 보인 것입니다. 점화진각이 너무 진각되면 프리이그 이션과 같은 이상연소가 발생하며,너무 지각되면 완전한 연소가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유해가스의 배출이 많고 또 한 연료소비도 많아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