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에서는 연료가격 측면에서만 LPG가 강조되고 있지만, LPG가 택시의 연료로 사용되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LPG가 청정연료이기 때문입니다. 대기의 오염은 도시지역에서 더욱 심각하고 또한 택시는 주로 도심을 주행하기 때문에 청정연료인 LPG를 택시의 연료로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청정연료로서의 LPG의 위상은 일본과 유럽국가들에서 더욱 확고하게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택시에 LPG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고 현재 환경운동의 영향으로 점차 사용영역을 넓혀 가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프랑스,이탈리아,네덜란드 등지에서는 승용차용 LPG전환시스템이 별도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르노같은 자동차 제작사의 경우,6개차종의 LPG겸용차량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덜란드는 도심을 운행하는 배송용 트럭이나 청소차에 LPG시스템의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LPG연료가 대부분 가솔린자동차에 사용되고 있지만, 도시의 대기오염을 줄인다는 측면에서는 디젤자동차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사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 각종 청정연료 사용 자동차의 비교

종 류

특 징

현 황

LPG자동차

프로판과 부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액체연료로, 연료가격이 안정적임.

택시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연료량 제어를 정밀하게 하는 시스템개발이 주요 과제.배출가스측면에서 유리하여 디젤자동차에의 적용이 진행되고 있음.

CNG자동차

메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압축 천연가스로, 옥탄가가 높아 엔진의 고압축비화가 가능하여 열효율 향상

1회 충진당 주행거리가 짧으나 배출가스측면에서 유리하여 노선버스나 배송차등에 실용화되고 있음. 일부 엔진부품의 내구성 확보와 알데히드의 배출을 줄이는 것이 과제

전기자동차

배출가스,소음,진동면에서 유리하나, 충전에너지원에 대한 환경평가가 필요

동력성능과 1회 주행거리에 제약이 있어 용도가 제한 받고 있음. 고성능,저비용의 배터리 개발과 배터리의 재생시스템 개발 등이 과제

태양열자동차

태양전지로 전기를 발생시켜 모터를 구동하는 전기자동차의 일종

태양전지의 전기전환효율을 향상시키고 저비용화,전지를 설치하는 공간의 확보 등이 과제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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