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 믹서 (3) 지금까지 2회에 걸쳐, LPG전용 자동차의 Mixer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믹서에 관련된 부품을 나열하고,그 기능을 설명하였습니다만,이것으로 믹서에 대해 쉽게 이해되리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래 그림을 참고로 하여 믹서의 기본 기능인 혼합기의 생성과 엔진으로의 혼합기 흡입량조절에 대해서 설명함으로써,믹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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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현되어 있는 라인들은 연료의 흐름과 통로를 표시합니다.반면에 파란색으로 표현되어 있는 부분은 공기의 흐름을,그리고 보라색으로 표현되어 있는 부분은 혼합기의 흐름이나 통로를 표시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믹서는, 모두 가솔린 자동차의 기화기(Carburetor)에서 사용되는 방식과 유사한 벤츄리(Venturi)타입으로, 이 벤츄리부에 연료의 주 공급통로인 메인노즐(Main Nozzle)이 있습니다. 벤츄리부에 공기의 흐름이 있어 압력차가 생기면 MAS와 Feed-back 솔레노이드밸브를 통한 연료의 공급이 있게 됩니다. 통상의 경우,공급되는 연료의 양은 MAS유량과 Feed-back솔레노이드밸브유량의 합으로 생각해도 무방하지만,액셀레이터를 밟고 있지 않는 경우,즉 드로틀밸브가 닫혀 있는 경우에는 별도의 연료 공급통로인 By-pass통로를 통해 공급되는 연료의 양까지를 합해야 합니다. 드로틀밸브가 닫혀 있어 벤츄리부를 통과하는 공기의 양이 적을 경,우 벤츄리에서 발생되는 압력차가 작아 충분한 연료가 공급되지 않을 수가 있으므로, 이를 보상하기 위해 By-pass통로를 드로틀밸브를 지난 위치에 연결하여 엔진의 부압을 이용하여 연료가 공급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엔진이 공회전 상태에 있을 때,헤드램프를 켜거나, 에어컨을 켜는 경우,이런 부하들 때문에 추가적인 출력이 요청되는데,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는다면 엔진회전수가 떨어져서 엔진의 진동이 심해지거나 시동이 꺼지게 되는 등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게 됩니다.엔진이 이런 부하에 관계없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하를 이길 수 있는 출력을 내야 하는데, 이에 필요한 여분의 혼합기 공급이 ISC밸브나 아이들업 솔레노이드밸브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ISC밸브와 아이들업밸브는 서로 대체개념으로서 둘 중 하나를 가지고 시스템을 구성합니다.예를 들면,EF소나타에는 ISC밸브를 사용되고 있으나,카니발(99년식)에는 아이들업밸브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LPG연료사용시 발생되는 타르에 의한 통로폐색을 염려하여,그동안 ISC밸브의 사용은 제한적이었으나 점차로 ISC밸브의 사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