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0일 산업자원부는 자동차 공인연비를 실제 주행연비에 근접할 수 있게 연비보정계수를 도입키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각 대중 매체들은 이를 전하면서 약간의 설명을 더했는데,한 일간지의 기사를 인용하면,"보정계수란 이론상의 연비를 도로여건 등 실제 상황에 근접하도록 조정하는 숫자로 현재 검토 중인 보정계수는 0.7이다." 라고 했습니다. 또한, 이 연비 보정 계수는 2003년 ‘한국형 연비모드’가 완성돼 도입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행 국내 자동차 연비기준은 75년 미 LA 시가지 주행여건을 시뮬레이션한 것으로 국내 사정과 차이가 있다는 비판과 함께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보정계수를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고도 했습니다.
   이런 글들을 접하면서 모두들 문제를 너무 간단하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지 하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우선 이해가 잘못된 부분부터 언급하고자 합니다.현재 적용되고 있는 연비모드에 대한 배경설명이 어디에서부터 잘못되었는지, 보정계수의 설명을 보면 현재의 연비가 이론상의 연비라고 합니다.
현재의 연비모드에 의한 연비는 특별히 관리된 차량으로 특정 모드(원산지가 미국이어서 현재의 우리나라의 도로사정과는 차이가 있는 모드)를 주행하는 시험을 거쳐서 구한 시험 결과이지 이론상의 연비는 결코 아닙니다.  

  왜 실제적인 문제보다는 결론이 쉽지 않은 외형적인 문제만을 거론할까요? 우선 형태가 분명치 않은 '실제 연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동일한 차량을 동일한 운전자가 운전하더라도 차량에 무거운 물건들을 싣고 다닐 때 연비가 차이나지 않습니까? 그러면 무엇이 실제 연비입니까?
  - 급가속,급감속을 자주 하는 차량과 경제속도로 운전되는 차량의 연비가 같을까요?
  - 서울시내만을 주행하고 다니는 차량과 대전 또는 춘천을 왕복하는 차량의 연비가 같을까요? 다르다면 무엇이 실제 연비입니까?
  - 별다른 전기장치를 켜지 않고 주행하는 봄/가을,에어컨을 켜고 주행하는 여름,낮은 기온에서 시동을 걸고나서 히터를 켜고 주행하는 겨울철에 모두 연비가 똑같이 나오나요? 똑같지 않다면 실제 연비는 어떻게 되어야 하나요?

     어떤 상황에서도 잘 맞는, 모든 운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절대적인 실제 연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미국 연비시험모드를 사용하고 있는 나라가 많은데,왜 우리나라에서만 실제 연비라는 말이 큰 힘을 발휘하고 있을까요?
   현재의 공인연비가 실제 연비와 맞지 않는다는 것은, 현재의 공인연비 측정 모드가 실제보다 연비절약적인 상황이라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연비를 절약하는 주행상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보정계수나 곱하여 숫자를 낮추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보정계수를 도입하면서 연비등급도 똑같이 하향조정되니 자동차회사 입장에서는 전혀 달라질 것이 없고 따라서 연비가 개선될 일도 없겠죠? 보정계수를 도입해서 소비자의 피해(?)가 보상받을 수 있는 것은 한 번 주유하고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작게 하는 것,그래서 속았다는 느낌을 덜 받게 하는 것 외에는 없을 것 같은데요?
  한국형 연비모드라고 하는 것도 현재의 연비모드보다 작은 연비가 얻어지도록 만들어지겠죠? 실제 연비에 가깝다고 하면서...  

그러나,한국형 연비 모드를 거론할 때에 유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현재 적용하고 있는 연비시험모드는 배출가스시험모드와 동일합니다. 즉,연비시험을 할 때, 배출가스의 규제도 만족해야 합니다. 이것은 미국이나 유럽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높은 연비등급을 받기 위한 자동차회사의 ECU Data변경이 한계를 가집니다.
 그런데,배출가스시험모드를 변경하는 것은 배출가스규제의 체제를 변경하는 것이어서 그 실현 가능성이 적으므로,만약 연비시험모드와 배출가스시험모드가 이원화된다면, 각각의 시험모드에서 보다 유리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끔 ECU Data도 이원화하여 시험을 받으려고 하겠죠?

      만약,이렇게 된다면 아주 재미있는 시나리오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ECU 이원화 작업을 통하여 좋은 연비등급을 받아 놓고,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차량에는 배출가스규제만족용 Data를 쓸 수밖에 없을테니까, 결국 한국형연비모드를 적용해도 또 실제 연비와는 차이가 있겠네요. 그러면 또 연비시험모드가 잘못되었다고 할 것인가요?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