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









size="3" color="lime">독설 - 시시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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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ze="2" color="#363C38">한국사회를 휩쓸고 있는 위증과 본말 전도,
국민 우롱. 이에 대한 비판과 오로지 진실만을 알리기 위한 자그마한
몸짓입니다.


자동차
관련 정보는 이제 상당히 세분화 되고 또한 대중화 되어 가고 있다
face="Times New Roman" size="2" color="#363C38">. size="2" color="#363C38">그 중에서도 월간잡지는 상당한 호응을 받고
있어
,
벌써 face="Times New Roman" size="2" color="#363C38">5 size="2" color="#363C38">개 이상의 월간지가 매월 발행되고 있다 face="Times New Roman" size="2" color="#363C38">. size="2" color="#363C38">물론 이 중에는 상품의 정보 전달에만 치중하고
있는 것들도 있지만
,
상당히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 월간지들도 있다
size="2" color="#363C38">.
face="굴림" size="2" color="#363C38">본 size="2" color="blue">CarzNmE
이 들 전문지의 기술적 내용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size="2" color="#363C38">,
들 잡지들의 주요한 독자층이 카센터를 운영하시는 분들이어서 이 분들이
자동차 소유자들과 직접 접촉한다는 직업적 특색 때문이다
face="Times New Roman" size="2" color="#363C38">. size="2" color="#363C38">월간지에 소개된 내용 중에 의미가 불명확하게
전달될 소지가 있거나
color="#363C38">, 내용상
명백한 오류가 있으면
color="#363C38">, 잘못된
정보의 전파를 막기 위하여
color="#363C38">,
코너에서 잘못된 것들을 지적하고 바로잡는 일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
face="Times New Roman" size="2" color="#363C38">. size="2" color="#363C38">많은 성원을 기대해 본다.
face="굴림" size="2" color="red">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본 코너는 특정 월간 잡지의 특정기사를 음해할 목적은 추호도 없음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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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e="굴림" size="2" color="#1F2018">car.chosun.com의 자동차상식
코너내용을 살펴보면, 많은 부분이 현실과 동떨어진 설명으로 채워져
있다. 특히, 승용차용 엔진의 연료계에 관련된 내용은, 현재 국내에서는
운행 중인 경차나 일부 소형차를 제외하고는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은
기화기(Carburetor)방식의 설명으로 일관되고 있다.

코너의 항목에도 있지만, 한동안 국내에서 생산된 차량의 트렁크부분에
붙은 엠블럼에 유난히 영어 알파벳 " size="2" color="blue">i color="blue">"
많았었는데, 이는
전자식
연료제어를 뜻하는 electronic injection의 i
size="2" color="#1F2018">이다. 현재에는 거의 대부분의 승용차에는
전자식 엔진제어 장치가 장착되어 있어서,점화시기의 제어뿐만 아니라,연료량과
연료의 분사시기를 모두 전자식으로 해결하고 있으므로, car.chosun.com이
최신 정보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면, 이런 현실감이 없는 내용은
변경되어야 한다.

face="굴림" size="2" color="#1F2018">이외에도 car.chosun.com의
자동차상식 코너에는 항목의 제목과는 다르게 설명내용이 서술되어 있거나,
설명내용이 축약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그 중에서 size="2" color="teal">“삼원촉매란 무엇인지요?” size="2" color="#1F2018">항목은 제목에 부합하는 설명이 ‘삼원촉매
장치란 배기가스 정화장치를 말합니다. 백금으로 연소가스속에 해로운
성분을 정화시킵니다’라는 딱 두문장뿐이다. 이 내용은 너무 축약되어
있기 때문에, 배기가스 정화장치에 관심이 있는 운전자들에게는 설명이
불충분하다고 여겨져, 삼원촉매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face="굴림" size="2" color="#1F2018"> align="top" width="144" height="74" border="0">


face="굴림" size="2" color="#1F2018">삼원촉매라는 말의 뜻부터 살펴보자.
삼원이라는 말은 영어어귀 three-way를 번안한 말로, 영어어귀에도 3을
나타내는 three가 있듯이, 배기가스 중의 3성분을 나타낸다. 여기서
말하는 배기가스 중의 세 성분은 탄화수소(HC),일산화탄소(CO),질소산화물(NOx)이다.
촉매 size="2" color="#1F2018">는 여러분이 학생이었던 시절에 화학시간에
배웠던
화학반응을
촉진시키는 것

말한다. 따라서,
삼원촉매란
배기가스 중의 유해한 성분인 탄화수소,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을 한꺼번에
정화시키는 장치

말한다. 삼원촉매 이전에 사용된 것은 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만을 산화시키는
산화촉매(이원촉매라고 하지 않았다.)가 사용되었었다. 참고로, 디젤자동차의
경우, 2000년이후의 배출가스규제를 만족하기 위하여, 디젤용 산화촉매를
장착하게 될 것으로 추정되는데,이는 가솔린용 산화촉매와는 다르다.

face="굴림" size="2" color="teal">삼원촉매는 실제로 배기가스를
정화시키는 담체와, 담체를 열적,기계적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캔(Can)으로
구성되어 있다.
담체 size="2" color="#1F2018">는 다시 벌집모양의 격자구조를 가지는 고형물과,
이 격자구조의 표면을 덮고 있는 피막(Coating)으로 나눌 수 있다. 격자구조의
고형물은 모노리스(Monolith)라고 하며, 얇은 철판으로 만드는 메탈모노리스(Metal
Monolith)와 세라믹으로 되어 있는 세라믹모노리스(Ceramic Monolith)가
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는 모두 세라믹모노리스를 채용
size="2" color="#1F2018">하고 있다. 모노리스를 덮고 있고, face="굴림" size="2" color="teal">배출가스를 실제로 정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Coating color="#1F2018">으로, Coating의 주성분은 산화알루미늄이며, 여기에
플라티늄(백금,Platinium),팔라듐(Paladium),그리고 로듐(Rhodium) 등의
귀금속이 소량 들어 있다. 이 귀금속의 기능 때문에 촉매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촉매의 기능을 간단히 도식화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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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1F2018">이외에도 car.chosun.com의 자동차상식 코너에는 수정되어야
할 부분이 꽤 있다. 앞으로도 기회가 닿는대로 그 부분들을 지적할 것이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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