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굴림" size="2" color="teal">자동차생활 2000년 4월호 “연비Test
①경차”의 내용 중에서
face="굴림" size="2" color="#454545">현재 국내에서 새롭게 연비
경쟁을 벌이고 있는 4단AT경차(H사,K사)와 CVT경차(D사)의 연비 시험에
대한 글의 내용 중에 오류가 있어 이를 수정하고자 한다.
face="굴림" size="2" color="#454545">글의 내용 중 오류가 있는 부분은
“미국에서는 현재의 시험규정(FTP75)을 개정한 SFTP75라는 새로운 규정을
준비 중이고,국내공인기관도 이를 따를 것으로 보인다.”이다.
face="굴림" size="2" color="#454545">FTP75는 배출가스시험 및 연비시험에
사용되는 자동차주행Mode의 명칭이다.(Mode에 대한 설명은 본 사이트의
‘지구사랑’ 참조) 국내에서는, 차량판매시에 광고에 인용하는 연비시험의
데이터를 이 FTP75시험만의 결과를 사용하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조금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FTP75 Mode와 HFET(Highway
Fuel Economy Test)Mode를 시험하여 이 두 Mode에서의 시험결과를 다음과
같이 조화평균하여 사용한다.
face="굴림" size="2" color="blue">FE[mile/gallon] = 1/ {(0.55/FTP75)+(0.45/HFET)}
face="굴림" size="2" color="#454545">한편,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FTP75가 배출가스시험에도 사용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보다 실제적인
차량의 배출가스 배출량을 시험하기 위해, FTP75 Mode를 보완할 목적으로
추가적인 주행사이클을 제정하여 시행 중에 있다. 이 사이클을 SFTP(Supplemental
Federal Test Procedure)라고 하며,현재까지는 배출가스시험에만 사용되고
있다. 또한 SFTP는 FTP75의 추가 보완 개념이지 FTP75의 대체 개념이
아니다. 더군다나 SFTP75라는 것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