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비비 - 배기가스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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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line-height:116.36%;"> color="#6936AF">월간 카비전(Car-Vision) 2000 face="굴림" size="2" color="#6936AF">년 6월호 face="굴림" size="2" color="#CC0000">" 신기술-배기가스규제"

color="#454545"> 월간 카비전(Car Vision) 내용에
신기술 코너가 있는데, 2000년 6월호에서는 배기가스의 규제,특히 미국의
규제에 대해서 주로 설명해 놓았다. 이 설명 내용 중 2가지에
있어서, 독자들에게 혼란을 줄 여지가 있고,또한 설명 내용이 불충분하여
이번 회에서는 이 점을 바로 잡으려고 한다.
먼저,카비전에서는
캘리포니아 지역에 ZEV(Zero Emission Vehicle)를 일정 비율 이상 의무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해야 하는 연도를 2002년과 2003년으로 혼동하여 기술하고
있고, LEV 2단계나 Tier 2단계의 적용 시기에 대해서도 2003년과
2004년으로 혼동하여 기술하고 있다. 이는 미국의 규제가 보통 Model
Year(연식)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기 쉬운 혼동이다.
face="굴림" size="2" color="blue">미국에서는 새로운 규제의 적용
시기를 정할 때, Calendar기준에 의한 연도 구분을 하지 않고 각 차량의
연식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는 보통 7월부터 다음 해 연식의 차량이 판매되기 시작하므로,
Model Year로 기준하면 Calendar Year보다 6개월정도가 빨리 적용되는
셈이 된다. 카비전에서 혼동하고 있는 ZEV와 LEV2단계의 적용
시기가 각각 2003MY와 2004MY이므로, 이를 Calendar Year로 바꾸어 생각하면
각각 2002년 7월과 2003년 7월이 된다. 물론 MY가 반드시 7월부터 시작하는
것은 아니고,자동차회사의 사정이나 전략에 따라 5월이 될 수도 있고
9월이 될 수도 있다.
다음에, 카비전에서는 SULEV(Super
Ultra Low Emission Vehicle)이 일정 비율만큼 ZEV를 대신할 수 있는
Partial ZEV로 인정 받을 수 있다고 하였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face="굴림" size="2" color="blue">SULEV이 카비전에서 설명한 대로
0.2라는 Credit를 가지는 Partial ZEV로 인정 받으려면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중요하고 기술적으로 쉽지 않은 조건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face="굴림" size="2" color="blue">배출가스


내구보증 거리의

연장

face="굴림" size="2" color="#4F4F4F">현재 적용되고
있는 LEV규제의 배출가스 내구보증거리는 10만마일(16만Km)이며,2004MY부터
적용 예정으로 있는 LEV2단계의 배출가스 내구보증거리는
12만마일(19.2만Km)이다. 그러나, SULEV이 Partial ZEV로
인정 받기 위해서는 배출가스 내구보증거리가 15만마일(24만Km)이
되어야 한다.

face="굴림" size="2" color="blue">증발가스


배출 Zero화

face="굴림" size="2" color="#4F4F4F">차량의 연료탱크나
연료 파이프 등을 통해서 대기 중으로 직접 배출되는 연료
증기(Fuel Vapor)의 허용량은 배출가스의 규제와 더불어
계속 제한되어 왔다. SULEV이 Partial ZEV Credit를 얻기
위해서는 증발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아야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연료파이프를 모두 금속재질로 변경해야
하고, 파이프의 연결부위에도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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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카비전에 바라고 싶은 것은,
현실적으로 가솔린 자동차로 NMOG의 배출량을 SULEV만족수준까지 떨어뜨리는
것도 많은 기술적 투자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단순히 규제의
평면적인 소개에 그칠 것이 아니라, 규제 대응에 필요한 기술개발 등에
대해서도 지면을 할애했으면 한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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