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시스템은 라디에이터,워터펌프,써모스탯(Thermostat),냉각팬,호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다음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엔진이 과열(Overheating)되거나 과냉(Overcooling)되지 않고,적절한 온도 범위내에서 작동하게 합니다.
  (2) 자동변속기도 과열되지 않도록 냉각시킵니다.
  (3) 히터(Heater)로 고온의 물을 순환시킵니다.

   냉각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들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엔진의 작동을 정지시킬 수도 있습니다. 냉각시스템의 주요 구성품과 그 기능,그리고 간단한 점검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라디에이터

고온의 냉각수를 공기의 대류작용에 의해 냉각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표면에 먼지,오물 등이 묻게 되면,냉각효과가 떨어지므로, 물을 뿌리거나 솔질을 하므로써 표면의 오물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또한,라디에이터 캡(Cap)에 있는 기밀유지용 고무팩킹이 손상되어 냉각수가 새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단,캡을 확인하기 위해서 뜨거운 상태의 캡을 그냥 만지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2)냉각팬

라디에이터의 냉각작용을 강화하기 위해 엔진의 회전력이나 전기력으로 회전하는 날개입니다.요즘에는 전기모터에 의한 회전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써모스탯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냉각수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냉각수온이 낮을 때에는 닫혀져 냉각수온이 빨리 상승하게 하고,냉각수온이 높으면 열려서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로 흐르게 합니다.
엔진 시동을 걸고서 10~15분 정도 방치했을 때,라디에이터 상부에 연결되어 있는 호스가 따뜻해지면 써모스탯의 작동은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4)워터펌프

엔진에 내장되어 있는 펌프로 냉각수가 순환되게 합니다.

(5)호스

냉각수의 통로입니다. 통로가 막히면 엔진이 과열될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통로가 막혔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엔진시동을 걸고 히터를 켠 상태로 10분 정도 방치했을 때 호스가 여전히 차가우면 호스가 막힌 것이므로 정비가 필요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