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부터는 입력센서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그 첫 번째로 크랭크샤프트앵글센서부터 시작합니다.
엔진의 회전수를 알 수 있게 하는 센서인 크랭크샤프트앵글센서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크랭크샤프트포지션센서(Crankshaft Position Sensor),크랭크앵글센서(Crank Angle Sensor),엔진회전수센서(RPM Sensor),회전속도센서(Rotational Speed Sensor) 등이 모두 크랭크샤프트앵글센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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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솔린자동차에 적용되어 있는 엔진제어장치는 각 기통별로 연료량과 점화시기를 제어하고 있습니다. 각 기통별로 연료량과 점화시기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매 순간 각 기통이 어떤 행정을 행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것을 목적으로 엔진에 장착되어 있는 센서들이, 왼쪽 그림에서 볼 수 있는, Rotational Speed Sensor(크랭크샤프트앵글센서)와 Cam Sensor라고도 하는 Phase Sensor입니다. |
Tooth가 어디에 설치되느냐에 따라,엔진블럭이나 변속기하우징에 장착됩니다. 예전에는 배전기에 설치된 경우도 있었으며,이 경우에는 광학센서(Optical Sensor)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배전기에 설치할 경우,배전기의 노후와 더불어 신호의 특성이 나빠지는 문제가 있어 현재는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