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porizer : 베이퍼라이저 (3)
 
 LPG Bombe에서 공급되는 액체 연료가 1차실에서 1차적으로 감압되어 0.3기압 정도의 압력으로 조절되는 원리에 대해 지난 회에 알아 보았습니다. 이 경우에 있어서 연료탱크에서 연료가 공급되는 압력이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그러나, 연료탱크의 압력은 외부의 기온변화나, 연료 속에 혼합되어 있는 프로판과 부탄의 혼합비율,그리고 연료탱크 내에 남아 있는 연료의 잔량 등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급되는 연료의 압력이 달라지면, 1차실의 1차 밸브를 통하는 연료통로의 면적이 일정하다고 할지라도, 실제로 1차실로 공급되는 연료의 양이 달라져서 0.3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힘들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베이퍼라이저에는 1차압 밸런스 기구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1차압 밸런스 기구는 밸런스 다이아프램(Balance Diaphragm: 또는 릴리이프 다이아프램)과 밸런스 로드(또는 릴리이프 로드:Relief Ro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연료탱크에서의 압력은 연결된 연료공급라인을 통하여 1차밸브와 동시에 밸런스 다이아프램에도 작용하게 되어 있고, 따라서 밸런스 다이아프램에 작용되는 압력의 대,소에 따라 밸런스 로드는 상,하로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연료탱크에서의 압력이 높아지면, 밸런스 다이아프램은 위로 팽창하게 되어, 밸런스 로드를 위로 밀어 올립니다. 밸런스 로드가 위로 밀려 올라가면, 1차 밸브는 닫히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어 연료가 통과하는 통로의 면적을 좁혀지게 됩니다. 따라서, 더 높은 압력의 연료는 더 좁은 통로를 통하여 1차실로 공급되게 되므로, 과도한 연료공급으로 1차실의 압력이 급작스럽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연료탱크에서의 압력이 낮아지면, 밸런스 다이아프램과 밸런스 로드는 1차 밸브가 열리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여,연료 통과 면적이 더 넓혀지게 합니다.

    이상과 같은 밸런스 기구의 작동에 의하여, 연료탱크에서의 연료 공급 압력이 변화하더라도, 1차실에서는 0.3기압 정도의 압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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