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 8월호 월간 '카비전'의 Q & A : "연비 측정 방법"

월간 '카비전' 2000년 8월호의 기사 중에 '연비 측정 방법'을 설명하는 기사가 있는데, 그 내용에 오류가 있어 바로 잡습니다.
우선 월간 '카비전'에 실린 기사 내용을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공인연비를 측정하는 방법은 LA4모드(혹은 CVS75모드)라고 하는 가상의 조건에서 차를 6400Km 주행시켜 결과를 얻은 것입니다. LA4모드는 70년대 LA시가지를 달리는 것으로 가정하고 만든 모델로, 평균시속 31.4km,최고시속 98km를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미국 LA지역의 주행환경에 맞춰 만들어진 조건이므로 우리나라 현실에 맞지 않은데다, 공인테스트는 장비에 의한 모의 주행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실제 도로에서 느끼는 체감연비와는 차이가 납니다. LA보다 열악한 우리나라 교통현실을 고려하자면 연비측정조건이 현실화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위 설명내용을 보면, 모두 다 맞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설명내용 중에 맞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일반 운전자나 정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이 구독하는 전문잡지(?)의 수준이 이 정도밖에 되지 않는가라는 의문이 듭니다. 카비전의 설명 중에 잘못된 부분을 하나하나 지적해 보겠습니다.


















'카비전'의 잘못된 부분


오류 지적 사항


LA4모드(혹은 CVS75모드)라고 하는 가상의 조건에서 차를 6400Km 주행시켜~


법규상으로,연비시험차를 6,400km 주행시킨 후에 연비시험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6,400km를 주행시키는 것은 엔진이나 변속기 등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부품들을 안정화시키기 위해서 그렇게 합니다. 6,400km를 주행시킬 때 사용되는 모드도 법규에 규정되어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LA4모드가 아니고 AMA cycle(또는 11 Lap이라고도 함.)을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AMA cycle은 1cycle의 거리가 66km정도이고, 1cycle을 주행하는데 약 90분이 소요됩니다.


LA4모드(혹은 CVS75모드)


현재 연비측정에 사용되는 주행모드는 LA4모드가 아니고, FTP75모드입니다. FTP75모드는, LA4모드라고도 말하는 FTP72모드를 주행한 후에 10분동안 시동을 끄고 있다가, LA4모드의 첫 505초 구간을 다시 주행하게 되어 있는 모드입니다. 그러므로 FTP75모드는 LA4모드와는 다릅니다.
그리고 CVS75라는 명칭은 없습니다. CVS는 Constant Volume Sampler의 약자로 배출가스시험장치의 명칭입니다.


LA4모드는 70년대 LA시가지를 달리는 것으로 가정하고 만든 모델로, 평균시속 31.4km,최고시속 98km를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1) LA4모드도 가정모델이 아닙니다. 실제 운전자들의 주행패턴을 Survey해서 만든 모드입니다. 우리나라의 배출가스규제 체계가 승용차의 경우에는 미국의 법규체계를 그대로 수용했기 때문에 미국의 시험모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평균시속과 최고시속은 모드의 특성을 굳이 통계적으로 표현하면 그렇다는 이야기이지, 그것이 기준값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FTP75모드는 대부분이 가,감속을 하게 되어 있어서, 평균속도로 표현할 만큼 단순한 모드가 아닙니다.
'기준으로 측정합니다'는 무엇을 그렇게 한다는 것인지 모르겠군요.
(3) 전문잡지라면, 속도단위를 km가 아니라 km/h로 표현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현실에 맞지 않은데다, 공인테스트는 장비에 의한 모의 주행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실제 도로에서 느끼는 체감연비와는 차이가 납니다.


동일한 차량을 동일한 운전자가 운전해도 도로상황이나 계절,날씨 등에 따라 연비가 달라지는 것을 모두 경험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주행조건이 다르면 당연히 연비가 달라집니다. 그것이 장비에 의한 모의주행이기 때문에 공인연비와 체감연비가 다른 것이 아니고,실제 주행과 공인테스트의 주행조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공인테스트의 결과는 결코 절대값이 아닙니다. 서로 다른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른 공장에서 만들어진 제품들을 동일한 시험조건에서 평가하여 각각의 상대적인 우열을 가리는 것이 공인연비 시험 결과입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