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차량은 2000년 1월 1일부터,그리고 계속 판매되어 왔던 차량은 2000년 10월 1일부터 적용받게 되어 있는 "2000배기가스규제"로 인하여, 자동차 제작상에 원가의 상승이 유발된다는 일간지의 기사를 그대로 인용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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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0월부터 주요 자동차가격이 일제히 오를 전망이다.
현대,기아,대우 등 국내 자동차 3사는 10월 1일부터 판매되는 자동차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승용차 밑 대형상용차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10월부터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배기가스 절감장치를 개선하고 엔진계통의 일부 모델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가격인상이 불가피하다"며 "아직 인상 폭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승용차의 경우 30만~50만원,대형상용차는 200만~500만원의 가격인상요인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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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주간동아 2000.9.14일호에서는 이에 대해 "
배기가스규제 강화를 빌미로 자신들의 잇속만을 챙기려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살 만하다"며,"정부의 보이지 않는 손 때문에 마음대로 가격을 올릴 수 없지만 국내 자동차산업의 수익성이 낮기 때문에 기회만 있으면 가격을 올리고 싶은게 솔직한 심?/font>"이라는 업계 관계자의 말을 전하고 있습니다.
  자가운전자들과 관계가 깊은 승용차의 국내2000규제는, 미국의 연방배기가스규제로 90년대 중반부터 적용된 Tier1규제(통상 US94로 알려져 있습니다.)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이 규제를 적용하려고 하면서 이 규제의 시행이 유발하는 가격의 상승분에 대한 검토를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 미국의 변경 전 규제와 변경 후 규제가 국내의 그것과 동일하므로 미국의 검토내용을 살펴보는 것은 국내2000규제에 의한 COST영향도를 추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COST에 미치는 영향
    - HC 배출 허용량 감축에 의한 영향
    - NOx 배출 허용량 감축에 의한 영향
2. 강화규제에 대한 기술적 대응방법 및 예상COST

항  목

기술적 대응 방법

예상 COST($/대)

HC 강화

촉매의 개량-위치,크기,귀금속량 변경

$37

NOx 강화

연료분사방식 변경(+촉매의 개량)

$115(+$37)

 이 표에서 보면, 촉매의 개량을 통한 HC규제대응에는 약 4만원 정도가 추가로 소요되고,NOx규제 대응에는 연료분사방식의 변경에 약 13만원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고 있습니다.물론 90년대 중반에 비해 물가가 전반적으로 상승했다는 것을 인정하면 위 표에 표기된 금액보다 지금은 더 큰 금액의 COST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촉매기술이 90년대 중반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달했으며,또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기존의 차량에 이미 정밀한 방식의 연료분사방식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연료분사방식의 변경은 해당되지 않습니다.그러므로 미국의 검토결과를 해석해보면 이번 2000규제에 의한 COST상승분은 승용차 평균으로 대당 약 4만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COST상승 예상분은 평균개념이기 때문에 모든 차량이 다 똑같이 4만원 상승에 해당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보다 더 들 수도 있고 적게 들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상승분이 예상금陋?비교하여 자릿수가 다르다면,자동차제작사가 가지고 있는 배기가스정화기술이 미국자동차회사의 90년대 중반의 실력보다 못하거나,다른 사정이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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