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2위의 자동차제작사인 미국의 포드자동차도 익스플로러의 타이어리콜 때문에 큰 손실을 보고 있는 것을 뉴스를 통해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다른 보통 부품들과는 달리 타이어는 운전자의 안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경우에도 시실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렇게 우리 운전자들의 안전에 중요한 부품이지만 사실 타이어에 대한 운전자들의 관심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펑크가 나기 전에는 신경쓰지 않는 운전자들이 대부분이니까요.

   그러나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우리 운전자의 안전에도 도움이 되고 타이어의 수명도 오래가게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드러운 주행을 하는 것입니다. 급가속을 하거나,좌회전 또는 우회전 등을 급하게 하거나, 급제동 등은 타이어의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또한 타이어를 장착하고나서 처음 200 ~300Km정도는 조심스럽게 주행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수명 단축에 영향을 주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급제동

급제동은 타이어에 상당한 손상을 입힙니다.
급제동을 하여 바퀴가 잠기게 되면,포장된 도로 위를 타이어가 미끄러지게 되므로, 도로와 접해서 미끄러진 부분은 편평하게 마모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타이어가 더 이상 둥근 모양이 아니기 때문에 바퀴가 구를 때마다 쿵쿵거리게 됩니다.
이런 측면은 급제동을 하더라도 바퀴가 잠기지 않는 ABS장착차량이 유리합니다.

포장도로의 파손된 부분

포장도로의 파손된 부분을 높은 속도로 지나치게 되면 파손된 부분의 모서리가 타이어에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부분을 지나게 될 때에는 먼저 차량 속도를 줄이고 가능한 한 타이어가 파손된 부분을 통과하지 않도록 핸들을 조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 파손부분을 피할 수 없을 때는, 부드럽게 제동하여 차속을 낮춘 다음에, 파손부분에 도달하기 전에 제동을 풀어서 타이어가 그 부분을 부드럽게 굴러서 통과하도록 하면, 파손부분의 모서리가 타이어에 미치는 충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타이어 옆면의 손상

하중을 지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타이어 내부의 코드(Cord)층인 카카스(carcass)을 보호하는 고무층은 옆면이 가장 얇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이 손상을 받으면 타이어가 구조적으로 취약하게 됩니다.
차량을 도로를 따라 주차하게 될 때 차도와 인도를 구분하는 경계석에 타이어의 옆면을 긁혀서 손상받거나, 경계석과 부딪히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력

타이어의 공기압은 타이어가 차가울 때 잽니다.장거리주행 후에는 타이어가 가열되었기 때문에 공기압이 높게 나옵니다.
공기압이 규정보다 높으면 고르지 않게 타이어가 마모되고, 공기압이 규정보다 낮으면 타이어와 노면이 접촉하는 면의 가장자리가 많이 마모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