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회가 날 때마다 타이어 점검합니다. |
또한 트레드부나 옆면에 부풀어 올라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트레드나 옆면에 부풀어 올라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은 그 부분에서 조직의 분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직의 분리는 타이어의 영구적인 손상으로 연결됩니다. 이런 타이어는 즉각적으로 교환되어야 합니다.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면 머리카락과 같은 가는 틈새가 많이 생겨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틈새가 타이어의 내부를 드러내 보일 정도까지 깊은 것이 아니라면 타이어를 즉각적으로 교환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타이어의 고무부분에 틈새가 생겼다는 것은 고무가 딱딱하게 경화되어서 깨지기 쉬운 성질로 변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타이어의 마모 경향을 확인합니다.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고 싶으면 처음부터 타이어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십시오. 만일 타이어가 과도하게 마모되거나, 안 쪽만 마모되거나 바깥 쪽만 마모되는 등, 불균일하게 마모되면 그 원인을 찾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마모정도는 트레드 홈의 깊이를 보면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런 비정상적인 타이어의 마모는 차량의 기계적 결함이나 능숙하지 못한 운전습관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차량의 오른쪽이나 왼쪽,어느 한 쪽 타이어들만 더 많이 마모되어 있다면, 그것은 바퀴의 정렬(Wheel Alignment)이 잘 맞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트레드의 중앙부분이 많이 마모되었다면,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높다는 것을 말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으면 트레드의 중앙부를 부풀어 오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 반대로 타이어의 옆면에 가까운 트레드의 가장자리가 더 많이 마모되었다면,타이어의 공기압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 트레드의 가장자리만이 지면과 접촉하기 때문입니다.
- 타이어의 원주방향을 따라 불규칙하게 과도하게 마모된 부분들이 있다면,숔옵서버(Shock Absorber)와 브레이크의 성능이 나쁘다는 것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