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이 공회전 상태일 때는 드로틀밸브가 닫혀 있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공기가 공급되지 않습니다. 특히 냉각수온이 낮아 엔진의 마찰손실이 많을 때나 엔진의 출력을 이용하는 에어컨 등의 장치를 사용할 때에는 더 많은 공기가 흡입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해진 공회전수로 엔진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드로틀밸브와 벽면의 틈 사이를 빠져나가는 공기에 추가되어 여분의 공기를 공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이 공회전수를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여분의 공기를 공급하는 것이 공회전조절장치(ISC : Idle Speed Controller)입니다. | |
ISC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엔진회전수,냉각수온,드로틀밸브의 열림상태, 그리고 에어컨이나 변속기종류 등 엔진에 작용하는 각종 부하의 상태에 관한 정보 등이 필요합니다. |
엔진 회전수 |
현재의 공회전수와 Setting공회전수를 비교하여, 현재의 공회전수가 낮으면 ISC를 통하여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하고, 반대로 현재의 공회전수가 더 높으면 ISC통로를 닫아 공급되는 공기의 양을 줄입니다. |
냉각수온 |
냉각수온이 낮은 경우 마찰에 의한 동력손실이 많고 또 빨리 엔진난기를 완료해야 하므로, 이것을 고려하여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함으로써 공회전수를 높입니다. |
드로틀밸브열림각 |
드로틀밸브의 열림각은 IDle상태를 판정하는데 사용됩니다. |
각종 부하 S/W |
각종 부하에 의한 회전수저하를 보상하기 위해서는 부하의 크기에 따라 적절한 만큼의 공기량 공급이 요구되므로, 스위치류의 On/Off신호에 따라 통과공기량을 조절하며,또한 스위치는 아니지만 연료증발가스와 관련된 캐니스터퍼지밸브의 작동도 고려해야 합니다. |
왼쪽 사진은 ISC 중의 하나를 보인 것입니다. 이들 ISC는 통과하는 공기량을 조절하기 위해서 통로의 면적이나 밸브의 작동횟수를 을 변화시킵니다. ISC가 원활하게 작동되려면 ISC톨로가 흡기계카본에 의해서 고착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많은 양의 엔진오일이 | |
흡기계로 유입되는 경우에 카본고착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흡기계 내부에 엔진오일의 흔적이 보이는 차량은 카본세척을 자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공회전상태는 차량이 주행할 때 가장 빈번하게 마주치게 되는 운전상태입니다. 따라서 연료소비를 줄이고 또한 유해한 배출가스의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 가능한 한 공회전수가 낮은 차량이 좋습니다. 그러나 공회전수가 너무 낮을 경우,흡기부압이 크지 않아서 이 흡기부압을 사용하는 브레이크장치에 충분한 부압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언덕길에서 정차 후에 재출발할 때 뒤로 밀리는 거리가 길어지는 문제가 생길 수 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