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엔진에서 엔진의 기본회전수인 공회전수(Idle RPM)는 엔진의 출력,연비,유해가스 배출특성,소음,그리고 진동특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이 공회전수는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 연소실에 공급되는 연료량,그리고 점화진각에 의해서 조절됩니다. 이들 조절량들 중에서 연소실에 공급되는 연료량은 조절할 수 있는 폭이 제한적이기 때문에,따라서 공회전수를 조절하는 방법은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이나 점화진각을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여기에서 더 기본적인 방법은 공기량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엔진이 공회전 상태일 때는 드로틀밸브가 닫혀 있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공기가 공급되지 않습니다. 특히 냉각수온이 낮아 엔진의 마찰손실이 많을 때나 엔진의 출력을 이용하는 에어컨 등의 장치를 사용할 때에는 더 많은 공기가 흡입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해진 공회전수로 엔진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드로틀밸브와 벽면의 틈 사이를 빠져나가는 공기에 추가되어 여분의 공기를 공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이 공회전수를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여분의 공기를 공급하는 것이 공회전조절장치(ISC : Idle Speed Controller)입니다.

ISC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엔진회전수,냉각수온,드로틀밸브의 열림상태, 그리고 에어컨이나 변속기종류 등 엔진에 작용하는 각종 부하의 상태에 관한 정보 등이 필요합니다.

엔진 회전수

현재의 공회전수와 Setting공회전수를 비교하여, 현재의 공회전수가 낮으면 ISC를 통하여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하고, 반대로 현재의 공회전수가 더 높으면 ISC통로를 닫아 공급되는 공기의 양을 줄입니다.

냉각수온

냉각수온이 낮은 경우 마찰에 의한 동력손실이 많고 또 빨리 엔진난기를 완료해야 하므로, 이것을 고려하여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함으로써 공회전수를 높입니다.

드로틀밸브열림각

드로틀밸브의 열림각은 IDle상태를 판정하는데 사용됩니다.

각종 부하 S/W

각종 부하에 의한 회전수저하를 보상하기 위해서는 부하의 크기에 따라 적절한 만큼의 공기량 공급이 요구되므로, 스위치류의 On/Off신호에 따라 통과공기량을 조절하며,또한 스위치는 아니지만 연료증발가스와 관련된 캐니스터퍼지밸브의 작동도 고려해야 합니다.

왼쪽 사진은 ISC 중의 하나를 보인 것입니다. 이들 ISC는 통과하는 공기량을 조절하기 위해서 통로의 면적이나 밸브의 작동횟수를 을 변화시킵니다. ISC가 원활하게 작동되려면 ISC톨로가 흡기계카본에 의해서 고착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많은 양의 엔진오일이

흡기계로 유입되는 경우에 카본고착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흡기계 내부에 엔진오일의 흔적이 보이는 차량은 카본세척을 자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회전상태는 차량이 주행할 때 가장 빈번하게 마주치게 되는 운전상태입니다. 따라서 연료소비를 줄이고 또한 유해한 배출가스의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 가능한 한 공회전수가 낮은 차량이 좋습니다. 그러나 공회전수가 너무 낮을 경우,흡기부압이 크지 않아서 이 흡기부압을 사용하는 브레이크장치에 충분한 부압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언덕길에서 정차 후에 재출발할 때 뒤로 밀리는 거리가 길어지는 문제가 생길 수 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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