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 정상일 때의 소리에 익숙해 있는 것은 청각을 사용하여 이상유무를 판별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요즘 차량들은 방음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어서 주의깊게 듣지 않으면 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없지만, 차량의 어느 쪽에서,차량의 상태가 어떤 조건일 때, 어떤 느낌의 소리가 난다라고 표현하는 것은 고장 부위파악에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므로 평상시에 때때로 소리에 집중하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
아래 표에 소리로 파악할 수 있는 몇 가지 고장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소리의 특성 |
증상 또는 상황 |
추정 원인 |
대처방법 |
'캉캉'하는 금속음 |
가속이 둔해지고 수온계가 상승한다. |
냉각수 부족 등에 의한 엔진과열. 액셀을 밟을 때마다 '까르륵'하는 노킹소리는 초기 단계에서 나는 소리. |
안전한 곳으로 차량 이동 후 조치. |
액셀을 밟아도 |
오일수준 경고등 점등 |
오일량 부족으로 엔진 내부의 금속부가 매끄럽게 미끄러지지 못하고 마찰을 크게 받아, 접촉부 손상이 개시. |
엔진파손 위험. |
엔진쪽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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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워터펌프의 고장. |
엔진과열의 위험 |
엔진이 쿵쾅거리는 |
공회전시 엔진 불안정 |
점화계 고장 또는 부품내부로의 물침입에 의한 실화 |
정비소 확인 |
뒤쪽에서 |
액셀 밟으면 더 커짐. |
머플러 부식에 의한 머플러 파손으로 배기가스 누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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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회전에 따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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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류 장력 이완 또는 마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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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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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전달계에 있는 베어링류의 마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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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페달 |
브레이크 페달 밟을 때만 |
브레이크패드나 브레이크슈의 마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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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속방지턱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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쇽옵서버의 기능 저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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