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 정상일 때의 소리에 익숙해 있는 것은 청각을 사용하여 이상유무를 판별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요즘 차량들은 방음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어서 주의깊게 듣지 않으면 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없지만, 차량의 어느 쪽에서,차량의 상태가 어떤 조건일 때, 어떤 느낌의 소리가 난다라고 표현하는 것은 고장 부위파악에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므로 평상시에 때때로 소리에 집중하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아래 표에 소리로 파악할 수 있는 몇 가지 고장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소리의 특성

증상 또는 상황

추정 원인

대처방법

'캉캉'하는 금속음

가속이 둔해지고 수온계가 상승한다.

냉각수 부족 등에 의한 엔진과열. 액셀을 밟을 때마다 '까르륵'하는 노킹소리는 초기 단계에서 나는 소리.

안전한 곳으로 차량 이동 후 조치.

액셀을 밟아도
'골골'거리는
무거운 소리

오일수준 경고등 점등

오일량 부족으로 엔진 내부의 금속부가 매끄럽게 미끄러지지 못하고 마찰을 크게 받아, 접촉부 손상이 개시.

엔진파손 위험.
엔진정지 후 조치.

엔진쪽에서
덜그덕거리는 소리
또는 '깽'하는 고음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워터펌프의 고장.
워터펌프 베어링 부위

엔진과열의 위험

엔진이 쿵쾅거리는
소리

공회전시 엔진 불안정

점화계 고장 또는 부품내부로의 물침입에 의한 실화

정비소 확인

뒤쪽에서
붕붕거리는 소리

액셀 밟으면 더 커짐.

머플러 부식에 의한 머플러 파손으로 배기가스 누출


엔진회전에 따라
'끽끽'거리는 소리


벨트류 장력 이완 또는 마모


주행 중
'윙'하는 소리


동력전달계에 있는 베어링류의 마모


브레이크페달
밟을 때 '끼익'소리

브레이크 페달 밟을 때만

브레이크패드나 브레이크슈의 마모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쇽옵서버의 기능 저하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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