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을 통한 고장감지와 마찬가지로 진동에 대한 느낌으로도 차량의 비정상적인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여기에서도 물론 정상적인 상태에서의 차량의 진동특성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장비를 사용할 때의 감각,또는 엔진의 회전수나 속도에 따른 진동여부 등을 알고 있으면, 고장 판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진동에 의해서 고장을 감지하는 범위는 그렇게 넓지 않습니다. 몸으로 느끼는 진동에 의해서 고장 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것은, 아래의 표와 같이, 핸들을 통한 진동, 변속기조작 손잡이나 브레이크 페달 등 조작계를 통한 진동, 그리고 차체 전체를 통해 느껴지는 진동 등이 있습니다.

핸들(Steering)

자동차의 방향을 조정하는 조향(steering)계의 이상은 물론 타이어 등에서 기인하는 바퀴의 이상이 전달되는 것이 핸들입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 어느 속도에 도달하면 핸들이 심하게 떨리는 현상이 있는데,이것은 바퀴의 휠밸런스(Wheel Balance)가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도로에 턱이 있는 곳이나 요철이 있는 도로를 주행할 때 핸들이 크게 흔들리는 경우는 스티어링기어와 링크기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 쪽 방향으로 핸들을 현저하게 돌려서 잡아야만 차량이 직진하는 경우는 타이어의 공기압부터 확인하십시오. 유압식파워스티어링이 장착된 차량에서 스티어링오일이 부족하면 갑자기 핸들이 무거워져 조작하기가 힘들게 됩니다.

조작계

페달에 나타나는 진동에서, 액셀페달의 진동은 엔진이나 변속기의 이상을,그리고 브레이크 페달의 진동은 브레이크계의 이상을 말해주는 것이므로 운전자의 안전에 매우 중대한 문제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의 경우,진동은 없더라도 페달을 밟았을 때 평소와는 다른 느낌이 든다면, 브레이크액 등 브레이크계를 점검하십시오. 액셀페달을 밟을 때 진동이 느껴지면 엔진을 고정시키는 엔진마운트도 점검해야 하며,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될 때 진동이 크게 느껴지면 변속기오일이 충분한 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차체

차체의 진동은 타이어 또는 완충장치(Shock Absorber)나 엔진의 이상이 주요 원인입니다. 어느 속도에 도달하면 차체 전체가 떨리는 현상은 휠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가 제대로 조정되지 않은 것에 기인합니다. 차량을 장기간 주차해 놓으면 타이어와 지면이 접한 부분이 평탄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이렇게 되면 주행할 때 차체의 진동이 있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