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때는 느낄 수 없었던 특이한 냄새가 나는 것은 어떤 문제가 이미 발생하고 있거나 또는 큰 고장의 전조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냄새라는 것이 차량 외부에서 들어올 수도 있지만, 주행 중에 맡게 되는 냄새의 원인은 대체로 무엇인가가 타면서 내는 냄새이든지 또는 특정한 냄새를 가지고 있는 액체의 누설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정한 냄새를 가지는 액체로는 가솔린 연료나 배기가스 그리고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액체가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타는 냄새

  타는 냄새가 나는 것은, 부품과 부품의 마찰에 의해 금속면이 눌러 붙으면서 나는 것과 고무류의 부품이 타면서 나는 것이 주요한 원인입니다. 고무류에서도 대표적인 것은 타이어로,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고속주행을 하면,노면과의 마찰로 인한 과열로 고무가 타는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또 엔진의 벨트장력이 부족하여 벨트가 미끄러지게 되면,여기에서도 고무 타는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비닐이 타는 냄새는 대개 전기배선의 피복이 타는 것으로 차량화재의 염려가 있으니 주의깊게 원인부위를 찾아야 합니다.

특징있는 냄새

  가솔린연료의 냄새가 강하게 나면 일단 연료탱크나 연료배송용 파이프의 파손여부를 점검해야 합니다. 실제로 연료누설이 있다면 화재 및 폭발의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차량 내부에 배기가스의 냄새가 난다면 일단 창문을 열고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기가스가 차량 내부로 들어 올 수 있게끔 Hole이 생긴 것은 아닌지 확인합니다.
  배터리액이 부족하여 과충전되고 있는 경우에는 코를 자극하는 강한 냄새가 납니다.

  냄새에 의한 고장진단 요령을 요약합니다.

진동의 특성

증상 또는 상황

추정 원인

대처방법

달콤한
와인 향기

주행 중에 실내의
카펫트가 젖어 있는
경우도 있다.

냉각수의 누설

방치하면 엔진과열의 위험이
있으니 신속히 정비를 받는다.

코를 자극하는
강한 냄새

매우 더운 날씨에
주행할 때

배터리의 과충전에
의해 배터리액이 기화.
알터네이터의 고장

배터리액에 접촉되면 인체에
해롭기 때문에 만지지 말 것.
창문을 열고 정비소로.

비닐이 타는
냄새

공회전시나
주행할 때

배선 불량,
합선에 의한 고장

차량화재가 염려되므로
정비소에서 점검

고무 타는
냄새

주행 중,

타이어 문제

타이어 이상유무 점검.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