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제어에 있어서 궁극적인 목적은 매시간 엔진의 상황에 적합한 연료량의 공급과 공급된 연료에 의해서 형성된 혼합기의 점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의 엔진은 거의 대부분 각 실린더별로 독립적으로 연료를 공급하고 이를 점화순서(4기통 엔진의 경우 1-3-4-2)에 맞게 점화시키는 방식의 엔진제어가 이루어지고 잇는데,각 실린더별로 서로 다른 행정과정을 수행하고 있는 엔진에서 매순간 연료가 공급되어야 하는 실린더와 혼합기가 점화되어야 하는 실린더를 판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바로 이 실린더를 판별하는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는 센서가 캠센서(Cam Sensor) 또는 페이스센서(Phase Sensor)라는 것입니다.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캠센서는 캠축의 회전을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크랭크축센서가 크랭크축의 회전(엔진회전)을 감지하여 엔진회전수와 각 실린더의 피스톤의 위치를 알 수 있게 하지만, 캠센서의 도움이 없으면 실린더의 판별에 문제가 있습니다. 엔진의 모든 실린더가 4행정을 완료하는 1사이클동안에 크랭크축은 2회전을 하므로, | |
동일한 패턴의 신호가 1사이클동안 2회 반복되는데, 캠축은 1사이클동안 1회전하므로 1번 실린더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신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캠센서의 신호를 바탕으로 1번 실린더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1번 실린더의 위치만 알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3번,4번,2번의 순서로 각 실린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일 캠센서가 고장이 나서 캠센서 신호가 입력되지 않으면, 더 이상 실린더를 판별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각 실린더별로 독립적으로 분사되던 연료의 분사방식도 2개 실린더 이상을 동시에 분사하는 방식인 그룹분사(Group Injection)방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