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당신의 차량이 당신의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는 것 같다면, 확인해야 하는 것이 또 있습니다. 바로 점화플러그에 점화에 필요한 고전압을 전달하는 하이텐션코드(High Tension Cord)입니다. HTC가 부식되었거나 손상되어 HTC의 성능이 저하되면, 점화플러그에 전달되는 방전에너지가 줄어들어 제대로 점화가 일어

나지 않으므로 실화(Misfire)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실화가 생기면, 엔진의 시동을 거는 일이 곤란해지거나 공회전 상태가 불안하거나 연료의 소모가 많아지고 또 액셀페달을 밟아도 원하는 만큼 가속이 되지 않습니다. 실화가 생기면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가 다 타지 않고 그대로 배출되므로 출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일산화탄소나 탄화수소와 같은 유해한 배출가스가 다량으로 배출됩니다.

   점화플러그를 아무리 신경써서 관리한다고 해도 HTC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 안전하고 효과적인 자동차 운전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간단하게 HTC의 성능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시동 Off 상태

1. 먼지 등으로 오염되어 있는지 확인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등 다른 부품과의 연결부나 와이어가 먼지나
    오일,그리이스 등으로 오염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오염물 제거
2. 기계적 손상이 있는지 확인
    그을린 흔적,와이어 표면이 손상된 곳, 와이어가 갈라진 곳 등이 있
    는지 확인
3. 다른 부품과의 연결부나 점화플러그,점화코일 등의 표면에 가느다
    란 연소자국이 있는지 확인
4. HTC 주위에 있는 다른 금속물의 표면에 방전 흔적이 있는지 확인
5. 와이어나 연결부를 손가락으로 눌러보았을 때, 너무 딱딱하면 고온
    에 의해 열경화가 된 것입니다.

시동 On 상태

엔진의 작동 중에 HTC부근에서 파란 불꽃이 새어 나오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조용한 장소라면, '틱틱'거리는 소리는 나지 않는지도 확인합니다. 파란 불꽃이 보이거나 틱틱거리는 소리가 나면 고전압이 누설(Leak)되고 있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려면 저항계를 사용하면 됩니다. 대개의 HTC는 길이 1인치당 1000 오옴(Ω)을 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HTC를 엔진에서 탈거하여 저항과 길이를 측정하고, 저항/길이를 계산하여 1000 오옴(Ω)/inch의 조건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이때 저항값이 읽히지 않으면 그것은 HTC가 끊어진 것이므로 새 것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