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30일 한국 산업을 이끌어갈 `2000년 10대 신기술`을 선정,발표했다.지난해 국내에서 새로 개발된 기술로 신청서를 제출한 67건을 전문가 75명이 세차례 심사해 선정한 10대신기술은 세계적인 기술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됐다."라는 기사를 보셨나요?
  그 10건에 H사의 전자제어 디젤엔진이 끼어 있습니다. 지난 해 하반기에 그 말썽 많던 트라제에 탑재하여 '승용형 디젤엔진'이라는 용어로 엄청나게 광고해대는 엔진입니다. New Technology라는 타이틀이 어울리려면 최소한 자기가 개발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New Technology는 우선적으로 독창성이 확보되어야 하는 것인데, 독창성이 없는 물건에 어떻게 New Technology라는 타이틀을 붙일 수 있는가요?  
디젤엔진의 설계 및 개발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와 공동개발했고, 이 엔진의 연료공급계로 전자 제어 엔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Common Rail System도 개발하지 않고, 차량이 운행가능하도록 Application만 해서 독창성은 전혀 없는데, 성능이 동급 세계 최고라는 이유 같지 않은 이유로 선정되었습니다. 독창성이 있는지 없는지는 인용된 기사들을 보시고 판단하시길.... 엔진개발과 관련하여 '제휴'에서 시작하여 '공동개발'을 거쳐 '개발'로 말이 바뀌었습니다.

한국경제  1999-08-16

현대자동차는 "미국 디트로이트디젤과 제휴해 2천cc 급 차세대 디젤엔진 개발에 들어갔다"며 "이 엔진은 미니밴 지프형자동차는 물론 중형 및 중대형 승용차에도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대한매일  1999-10-08  

트라제는 배기량 2,000㏄와 2,700㏄의 가솔린 또는 LPG 엔진을 장착한 6,7,9인승 모델을 시판한다.LPG차부터 내놓는다.
특히 내년부터는
미국 디트로이트디젤과 공동개발한 디젤엔진을 장착한다고 덧붙였다.

DETROIT DIESEL ANNOUNCES
JOINT AGREEMENT WITH
HYUNDAI MOTOR COMPANY
DETROIT, MICHIGAN,
January 11, 2000

During the North 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 Detroit Diesel Corporation (DDC) announced it has reached agreement with Hyundai Motor Company for the joint design, development and manufacture of two new automotive diesel engines. The engines will be 3 and 4 cylinder models at 1.5 and 2.0 liters respectively, with power outputs of 56 kW and 82 kW at 4000 rpm.
Both engines will feature electronically controlled common rail fuel injection.

동아일보 2001.1.30

현대자동차가 1,500억원을 투입해 개발한 이 엔진은 기존 레저용 디젤엔진과 달리 '커먼 레일(Common Rail)연료분사장치'를 적용한 직접 분사식 디젤엔진으로...

   지금까지 국내 기술에 의해서 독자적으로 개발되었다는 엔진들도 대부분 기초 설계 및 설계 검증을 외국 용역 회사가 수행했었다는 것을 모르는 바가 아니지만, 그리고 부품들을 결합하여 시스템으로 꾸며서 New Technology라고 하고 상까지 받았었다는 것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독창성도 없고, 중요 기술은 모두 외국 회사의 힘을 빌어 만든 물건을 10대 New Technology라고 것은 New Technology에 대한 경외감을 제거하는 일입니다.
   모름지기 엔진의 출력 성능은 엔진의 내구성 또는 그 외 연료소모나 배출가스 성능과 같은 다른 성능과는 Trade-off 관계에 있어, 어느 한 쪽 성능을 강화하면 다른 성능은 악화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출력을 제외한 다른 성능에 있어서 동등한 성능을 전제로 하지 않는 이상, 출력 성능의 수치만으로 그 엔진이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내구성이나 기타 다른 성능에 있어서 약간의 무리를 감수하고 출력 성능만 올리는 방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엔진제작사들이 어떤 엔진을 개발하고자 할 때에는 각자 나름대로 중요하게 고려하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H사는 아무래도 출력 위주 엔진 개발이라고 할 수 있죠. 엔진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어디 출력 성능만 최고이면 되겠습니까?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