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깨끗한 환경을 후대에 물려주기 위한 노력은 이제 전 지구범위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나 대기오염의 상당 부분을 자동차가 배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규제는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유해 배출가스의 허용량 규제, 온난화 현상의 요인이 되는 이산화탄소의 발생 제한, 에어컨용 냉매 사용 규제, 자원의 재활용을 위한 리사이클링 의무화 등 많은 규제가 현재에도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제작사들도 유해 배출가스와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차원에서 여러 가지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 외의 대체 연료를 사용하거나, 유해가스의 배출이 적은 연료를 사용하는 청정에너지 자동차들을 살펴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Hybrid Vehicle)

엔진과 모터, 두 가지의 동력원을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엔진과 모터의 사용방법에 따라 직렬식과 병렬식이 있습니다. 엔진으로 전기를 만들고, 그 전력을 사용하여 모터를 구동하는 것이 직렬식이고, 엔진과 모터를 상황에 따라 구동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병렬식입니다. 최근에는 양자를 결합한 Combined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엄밀하게 말하면 청정에너지 자동차가 아니지만,유해배출가스와 연료소모를 최소로 하는 기술이고, 다른 대체에너지 기술에 비해 시장으로의 접목이 용이해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EV:Electric Vehicle)

전기 자동차의 동력장치는 전기 모터, 배터리, 그리고 동력제어장치인 파워콘트롤유니트(Power Control Uni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터에서 발생한 동력을 직접 바퀴에 전달하여 구동되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청정에너지 자동차입니다. 진동과 소음이 작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의 충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또한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인 항속거리가 짧다는 점이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현재 1회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항속거리는 약 200KM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너지 밀도가 높은, 작은 크기의 배터리를 만드는 것이 관건입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