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엔진에서 점화플러그가 그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해야 하는 것은 엔진의 작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점화플러그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인 결선이 완벽해야 하지만, 엔진의 상태도 점화플러그의 온도가 일정 범위 안에 있도록 유지되어야 합니다. 아래의 표에 점화플러그의 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정리합니다. 점화플러그가 이들 요인들을 조절하는 능력은 없지만, 이들 요인들에 의한 온도변화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성능의 감소는 물론 엔진의 파손까지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공기/연료 혼합비

▶ 농후한 혼합기는 점화플러그 끝부분의 온도를 낮추나,카본파울링의 가능성을 크게 합니다.
▶ 희박한 혼합기는 점화플러그 끝부분의 온도와 연소실의 온도를 높여서 조기점화나 노킹의 가능성을 크게 합니다.

점화시기 진각

▶ 점화시기를 10도 진각시키면 점화플러그 끝부분의 온도는 70~100℃정도 증가합니다.

엔진회전수와 부하

▶ 차량중량을 무겁게 한 상태에서 고속주행을 많이 하면 점화플러그 끝부분의 온도가 높아지므로 Cold타입의 점화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흡기 온도

▶ 흡기온도가 낮으면, 공기의 밀도가 커지므로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혼합기는 희박해집니다. 희박혼합기는 연소실과 점화플러그 끝부분의 온도를 높게 합니다. 반대로 흡기온도가 높아지면, 공기의 밀도가 떨어지므로 농후한 혼합기가 됩니다.

습도

▶ 흡기 공기 중에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그만큼 연료와 섞이게 되는 공기의 양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연소실의 압축에 의한 압축압력이 떨어져서 연소온도도 떨어집니다. 점화플러그 온도도 낮아집니다.

고도

▶ 고도가 높아지면 압축압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연소실 온도뿐만 아니라 점화플러그의 온도도 저하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