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먼저 이야기되는 것은 차량을 가볍게 하고 다니는 것입니다. 또한 급가속이나 급감속을 하지 않고 가능한 한 경제속도를 유지하여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것도 연료소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운전하는 방법 상 연료소모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운전 습관 |
운전자들의 운전 습관에 따라 최고 20%정도까지 연료소모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공회전 상태로 차량을 방치하지 않고, 급가속이나 급감속을 삼가합니다. |
핸드 브레이크 확인 |
시동을 걸고 나서 출발하기 전에 핸드 브레이크가 완전히 해제되었는지 눈으로 꼭 확인합니다. |
운전 중 왼발 위치 |
주행 중에 클러치페달 위에 발을 얹어 놓지 않습니다. 클러치페달 위에 발을 얹어 놓으면 클러치슬립으로 클러치마모가 심해질 뿐 아니라 충분한 동력전달이 되지 않아서 연료소모도 많아집니다. |
추운 날 시동 걸기 |
추운 날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고 액셀페달을 여러번 밟아주거나 페달을 밟은 상태로 시동을 거는 경우가 있는데, 옛날의 기화기 방식이라면 도움이 될 수도 있으나, 이것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적당한 속도 유지 |
액셀페달을 많이 밟으면 밟을수록 연료소모는 많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연료소모를 줄입니다. 차종에 따라 경제속도는 달라지지만 대개 70~80Km/H가 연료소모를 최소로 하는 경제속도입니다. |
제동 기술 |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다는 것은 엔진의 동력을 열로 변환시켜 버리는 일입니다. 차량의 속도를 줄이려면 우선 액셀페달에서 발을 떼어 엔진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줄인 다음에 브레이크 페달을 처음에는 부드럽게, 그리고 점차적으로 깊게 밟아서 차량을 정지시킵니다. |
변속기 기어 변경 |
정확하지 않는 변속기 기어변경은 최대 20%정도의 연료를 더 소모시킵니다. 1단으로 부드럽게 출발한 다음, 엔진의 동력이 충분한 상태에서 빨리 최고 기어단으로 변속시킵니다. 차량의 속도가 이미 변속에 충분한 정도가 되었는데도 낮은 기어단으로 주행하면 엔진회전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연료소모가 많습니다. 또 너무 빠른 기어변경은 차량의 추진력 부족으로 비정상적인 연소를 유발하므로 연료소모가 많아집니다. |
차량 관리 |
차량관리에 소홀하면 최대 15%정도까지 연료소모가 많아집니다. 연료소모를 많게 하는 대표적인 관리항목은 타이어 공기압감소, 점화플러그 성능 저하, 휠얼라인먼트 부정확 등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