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에너지를 포함하는 Clean Air Vehicle에 대한 기술개발은 향후 5년이후의 자동차 업계의 판도를 좌우할 중요한 기술입니다. 아직은 이들 청정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들이 높은 제작비 때문에 상업성을 의심받고 있어 그다지 민감하게 여겨지고 있지는 않지만, 5년정도 지난 후에는 이들 기술이 바탕이 되지 않고서 독자기술에 의한 자체 로고의 자동차 제작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 될 것입니다.

수소 자동차
(Hydrogen Vehicle)

수소자동차는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고(미량의 질소산화물은 배출될 수 있습니다.),조용하며 효율이 좋은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입니다. 수소연료는 매우 빠르게 반응하며, 탄소를 포함하는 연료의 연소에서 나오는 일산화탄소,이산화탄소, 기타 함탄소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수소연료는 연소 후에 오직 물만을 배출하고, 물을 전기분해하면 수소를 얻을 수 있는 재생가능한 이상적인 Clean Air Fuel입니다. 자동차용 연료의 종착역으로 여겨지고 있으나 연료의 탑재방법이 가장 큰 과제로 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안정되게 수소를 공급받아 연료로 사용하는 방법들이 고안되고 있으며, 그것들 중의 하나가 연료전지 자동차입니다.

연료전지 자동차
(FCEV : Fuel Cell Electric Vehicle)

배터리의 힘만으로 동력을 발생하는 순수 전기자동차의 전지를 연료전지라는 장치로 변경한 개념의 자동차를 말합니다. 연료전지는 수소를 연료로 하여 화학적으로 전기를 발생하는 장치입니다. 물을 전기분해하면 수소와 산소가 발생되는데 이 화학반응을 반대로 하면 전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연료전지의 연료인 수소를 뽑아내는 대상으로는 가솔린,메탄올,천연가스 등이 있습니다. 가솔린의 경우에는 현재의 인프라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동차제작사와 정유메이저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