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의 자동차 충돌 또는 추돌사고는 예상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순식간에 발생합니다. 이런 사고들을 야기한 원인으로, 브레이크의 고장,엔진의 시동 꺼짐 등과 같이 자동차의 고장을 들 수 있는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사고 원인의 대부분은 운전자에게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통계 자료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이 자료는 1996년에서 1997년에 걸쳐 미국에서 발생한 720여건의 충돌사고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입니다. 이 조사 결과를 보면, 이들 충돌사고의 57%가 어떤 식으로든 운전자들의 행동이 관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운전자의 부주의, 과속, 음주운전, 눈으로 쳐다 보지만 그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 인식 실수, 상황 판단을 해놓고도 판단을 잘못하는 결정 실수, 그리고 졸음 등이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핸드폰 사용이 많아진 요즘에는 운전자 부주의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운전하면서 다른 것에 한 눈을 팔거나 운전과 관계없는 행동을 하는 등의 운전자 부주의, 과속, 음주운전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예상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다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하면 사고 위험이 있지만 '나는 괜찮겠지'하는 사고 방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들 운전자의 행동은 또한 특정한 사고에 대해서도  제 1 요인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아래 표에 특정 사고의 원인이 되는 주요한 운전자 행동 요인을 나타냅니다.  

사고 유형

사고 원인이 되는 주요 운전자 행동 요인

차량 전,후방향 추돌

운전자 부주의

차선 침범 사고

상황 인식 실수

도로 이탈사고

과속, 음주 운전

교차로 사고

상황 인식 실수

마주치는 차량과 사고

운전자 부주의 ,과속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