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위에서 가끔 "내 차는 차가 작아서 엔진의 힘이 없는 것 같단 말이야."하는 소리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말인 것 같은데 당연하지 않은 말일수도 있습니다. 차량의 크기가 작으면 차량의 중량도 적으므로, 그 중량을 감당할 엔진의 출력도 작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지만 이때 엔진의 출력이 작다는 것은 절대적인 숫자가 작다는 것이지 그 차량에서 제대로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미국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작은 배기량의 엔진을 동급 차종에 탑재하는 경향이 국내 자동차에 고착되어 있지만, 절대적으로 엔진 출력이 부족하여 자동차의 성능에 대한 운전자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엔진이 자신이 낼 수 있는 출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려면, 항상 엔진의 작동 조건을 최적으로 조성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엔진에 있어서 엔진의 작동 온도를 알맞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노킹(Knocking)과 같은 이상연소현상이 발생하거나 연료공급이 불안해지는 등의 문제를 야기 시킵니다. 또 엔진의 작동 온도가 낮아도 저항이 커져서 출력의 손실이 많고 연료소모도 많아집니다.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를 연소시키는 연소실에서는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발생된 열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하면 엔진은 곧바로 과열되어 못쓰게 될 것입니다.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엔진을 식히는 기능을 하는 것이, 엔진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면서 열을 빼앗는 냉각수(Coolant)입니다. 따라서 냉각수가 원활하게 제 기능을 하도록 관리하는 것은 엔진의 출력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엔진이 자신이 낼 수 있는 출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려면, 항상 엔진의 작동 조건을 최적으로 조성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엔진에 있어서 엔진의 작동 온도를 알맞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노킹(Knocking)과 같은 이상연소현상이 발생하거나 연료공급이 불안해지는 등의 문제를 야기 시킵니다. 또 엔진의 작동 온도가 낮아도 저항이 커져서 출력의 손실이 많고 연료소모도 많아집니다.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를 연소시키는 연소실에서는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발생된 열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하면 엔진은 곧바로 과열되어 못쓰게 될 것입니다.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엔진을 식히는 기능을 하는 것이, 엔진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면서 열을 빼앗는 냉각수(Coolant)입니다. 따라서 냉각수가 원활하게 제 기능을 하도록 관리하는 것은 엔진의 출력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라디에이터 그릴 |
엔진에서 데워진 냉각수는 라디에이터에서 냉각됩니다. 냉각수는 라디에이터를 통과하는 바람에 의해서 냉각됩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로 부는 바람의 통로인 라디에이터그릴이 불순물 등으로 막혀 있으면 냉각기능이 저하됩니다. |
라디에이터 캡(뚜껑) |
라디에이터 캡에 있는 밀폐용 고무가 파손되어 있으면, 엔진의 작동 중에 계속해서 냉각수가 빠져 나갈 수 있습니다. |
냉각수 보충 용기 |
냉각수의 양과 상태를 확인합니다. 양이 부족하면 보충하고, 냉각수에 녹이 많이 섞여 있으면 냉각수를 교환합니다. 보통 냉각수는 2년에 한 번 정도 교환합니다. |
호스류 |
라디에이터나 고무호스에서 냉각수가 새어 나오지 않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호스와 금속관의 접속면에 샌 흔적이 없는지, 또한 죔쇠의 조임상태도 확인합니다. |
엔진 몸체 외관 |
엔진의 몸체에 엔진오일이나 먼지 불순물 등이 많이 달라붙어 있으면, 엔진에서 외부 공기 중으로 열을 발산하는 것이 어려워져서 엔진과열을 조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오일의 누설이나 냉각수의 누설 등을 발견하기 어려워집니다. 엔진 몸체의 외관도 가능하면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