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카테크' 2001.2월호 : EGR 밸브 고장 진단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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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line-height:150%;"> color="#6936AF">'자동차생활 www.carlife.net ' 자가정비
코너 :
스파크플러그
바꾸기(1/2)










face="굴림" size="2" color="#4F4F4F"> 월간
자동차생활 잡지사가 운영하는 www.carlife.net에 있는
'자가정비' 코너를 보면, 많은 유익한 정보가 있습니다.
그 중에 carznme에서도 중요하게 다룬 적이 있던 <스파크플러그
바꾸기>라는 컨텐츠가 있어 살펴 보았더니, 결론적으로
조금은 실망하였습니다. 용어 설명이 잘못되었어도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식으로 의미만 전달되면
괜찮다는 생각이라면 할 말이 없으나,가장 대중적인 자동차잡지의
작품치고는 기대에 못 미칩니다.

face="굴림" size="2" color="#4F4F4F"> align="right" width="189" height="140" border="0">















align="left"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2; margin-left:2;"> face="굴림" size="2" color="white">(1) 스파크 플러그는
고온 고압 상태로 1초에 30∼60회 불꽃을 만드는 부품으로
연료, 흡입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를 일으킨다. 플러그의
전극이 마모되면 불완전연소나 탄소 그을음 등으로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기 때문에 ....
align="left"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2;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4F4F4F">스파크플러그(점화플러그)는
전극의 양 끝에 높은 전압 차이가 있을 때 양 전극 사이로
전기 방전이 일어나 불꽃이 생성되는 현상을 이용한 것으로,
연소실 내부에 설치되어 혼합기가 연소할 수 있도록 불꽃을
발생하는 부품입니다. 이때 제공되는 고전압은 점화플러그가
제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고, 점화코일이라는 부품에서
유도된 고전압이 점화플러그에 전달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연료,흡입공기와 혼합되어 연소를 일으킨다는 설명은 정말
기상천외합니다.
플러그의 전극이 마모되면, 전극 사이의
간극이 넓어지므로 불꽃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더 높은 전압차가
전극 사이에 유도되어야 하는데, 점화계의 성능은 이미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때 발생되는 불꽃은 미약할 수밖에
없고, 마모가 심한 경우에는 불꽃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약하게 생성된 불꽃은 연소반응도 느리게 진행시키기
때문에 불완전 연소가 많이 일어나게 되며, 이 결과로 카본(그을음)이
많이 생겨납니다. 전극의 마모 자체가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align="left"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2; margin-left:2;"> face="굴림" size="2" color="white">(2) 스파크 플러그가
불량이면 배터리에 무리가 가고 스타트 모터가 망가질 수
있다.
align="left"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2;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4F4F4F">점화플러그의 불량이
직접적으로 배터리에 무리를 주거나 스타터모터를 망가뜨리는
것은 아닙니다. 설명을 보면 점화플러그의 불량이 직접적으로
배터리와 스타터모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이해되게 되어
있으나, 그런 식의 설명 보다는,점화플러그가 불량이어서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운전자는 시동이 걸릴 때까지 시동
키를 돌리게 될 것이고, 그렇게 무리하게 계속해서 시동을
걸려고 하면 배터리도 방전되고 또한 스타터모터도 망가뜨릴
수 있다고 설명하는 것이 제대로 된 설명일 것입니다.
align="left"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2; margin-left:2;"> face="굴림" size="2" color="white">(3) 배터리에서 나온
12볼트 전력은 그 자체만으로 차를 움직이기에 부족하기
때문에 디스트리뷰터를 거쳐 수만 볼트 전압으로 높아진
다음 스파크 플러그에 불꽃을 일으킨다.
align="left"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2;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4F4F4F">설명에서는 배터리에서
나온 12볼트가 디스트리뷰터를 거쳐 수만볼트(보통 2만5천볼트
이상입니다.)전압으로 높아진다고 했는데,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점화플러그에 전달되는 고전압은 점화코일에서 유도되는
것이지, 왼쪽의 설명에서처럼 디스트리뷰터를 거쳐 생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디스트리뷰터에 들어갈 때 이미 고전압
상태입니다. 디스트리뷰터(Distributor:배전기)는 유도된
고전압이 각 기통의 작동 순서에 맞춰 제 기통으로 고전압이
분배되도록 하는 고전압의 통로일 뿐입니다. 고전압이 흘러가는
순서는 점화코일-디스트리뷰터-하이텐션코드-점화플러그입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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